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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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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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결과 적인 marketing strategy의 수립을 위해 자사의 marketing 믹스에 대한 고객의 反應을 이해할 필요가 있따 본 절에서는 marketing 믹스의 요소중에서 제품, 가격, 유통, 광고에 대한 소비자 反應을 다룬다(이학식, 1997).
(1) 소비자행동과 제품strategy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反應은 marketing 활동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① 상표애호도
상표애호도(Brand Loyalty)란 한 상표에 대한 높은 반복구매와 상표색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를 의미한다. 따라서 기업의 입장에서 상표애호도가 높은 소비자를 많이 확보하고 있다는 것은 기업생존의 core요인이 되고 있따 시장조사에 따르면 시장에 처음 紹介(소개)된 상표에 대한 애호도가 큰 것으로 나오고 있는데 예를 들어 과거 유면상표 중 새우강, 물먹는 하마, 미원, 샘표간장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된다.
제품범주에 따라 상표의 애호도는 차이가 있지만 자신이 선호하는 상표는 한 상표 또는 몇 개의 상표 중에서 하나를 구매하는 경향이 있따 따라서, 기업의 입장에서는 더욱 상표애호도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다.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에 대상으로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브랜드력을 갖는 상표는 가치있는 무형자산을 갖게된다된다. 이때 사용되는 strategy이 제품, 가격, 유통, 광고strategy이며 이에 따른 marketing 믹스계획을 수립하여 marketing 활동을 한다.소비자행동 ,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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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비자행동과 제품, 가격 및 유통strategy
기업은 시장을 세분화하고 선정된 표적세분시장내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자사제품이 경쟁제품과 비교하여 discrimination화 우위를 갖도록 strategy을 수립한다.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태도는 제품속성, 상표, 패키지 등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으나 본 절에서는 상표와 관련해서 `상표애호도`와 `상표자산`에 상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② 상표자산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브랜드력(Brand power)이 있는 상표에 대하여 높은 상표애호도를 나타낸다. 상표자산(Brand equity)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상표를 가졌기 때문에 발생하는 바람직한 결과 라고 定義(정의)할 수 있따 예를 들어 똑같은 제품이 상표를 달고 대리점에서 팔리…(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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