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체주의의 윤리적 함의: 데리다와 롤티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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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4 16:3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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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의 해체와 해체의 윤리: 데리다 대부분의 탈근대주의 이론가들은 윤리학을 철학의 한 분과로 인식하고, 따라서 윤리학을 정립하려는 경우 ... , 해체주의의 윤리적 함의: 데리다와 롤티를 중심으로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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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탈근대주의 theory 가들은 윤리학을 철학의 한 분과로 인식하고, 따라서 윤리학을 정립하려는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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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의 해체와 해체의 윤리: 데리다
대부분의 탈근대주의 理論가들은 윤리학을 철학의 한 분과로 인식하고, 따라서 윤리학을 정립하려는 경우 그들이 해체하고자 하는 논리적 범주와 형이상학적 전제들 또는 존재론적 기초를 필연적으로 수용하여야 하기 때문에 해체주의와 윤리학의 결합가능성에 대해 회의적이다.. 예를 들어 Harold Bloom et. al. (1979); Rodolphe Gasché (1986); Irene Harvey (1986)등.
그러나 근래에 이르러 해체작업의 윤리적 차원을 부각시키려는 여러 理論가들의 시도가 점차 나타나고 있따. 예를 들어 Simon Critchley (1992); Drucilla Cornell (1992); Richard Kearney (1993); Robert Bernasconi (1987) 등.
이들은 해체의 독해에 있어 윤리적 계기는 매우 중요하며 나아가 해체의 목적이 윤리적인 관심의 실현에 있다는 데리다의 기본 전제로부터 출발한다. 여기에서 주목할 점은 데리다의 윤리 또는 윤리학에 대한 개념(槪念)화는 전통적인 관념과는 다르며, 이러한 차이는 레비나스(Emmanuel Levinas)의 윤리학에 대한 데리다의 독해를 통해 분명해진다는 점이다. 데리다의 윤리관은 그의 독특한 “이중적 태도(double gesture)”에 의해 특징지어지며, 따라서 우리는 데리다의 해체주의에서 윤리학의 가능성에 대한 회의와 윤리적 이상에 대한 강한 긍정을 동시에 발견하게 된다
데리다의 해체주의는 한편으로 철학과 문학, 논리와 수사 등의 쟝르간 구분을 파괴함으로써 니체주의적인 비이성주의의 한 형태로 이해될 수 있따 그러나 “폭력과 형이상학(Violence and Metaphysics)” (1978, 79-153)에서 나타나는 데리다에 대한 레비나스의 影響을 감안하면 해체주의의 새로운 측면, 즉 윤리적 측면을 발견하게 된다 레비나스의 윤리(the ethical)에 대한 개념(槪念)화는 데리다가 해체를 윤리적 관점에서 보다 긍정…(To be continued )
레포트/인문사회
윤리의 해체와 해체의 윤리: 데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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