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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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1 21:0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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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키케로도 `진정한 법은 모든 인간 안에 편재한 영원불멸의 올바른 이성`이라고 했다.

자연법에 대한 개념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신적 이성의 영원한 법은 신의 마음 속에 있는 그대로가 아니더라도 이미 계시를 통해서나 우리의 이성작용을 통해서 부분적으로 알려져 있다 자연법은 `영원한 법이 이성적인 피조물에 관여한 것`이므로, 자신의 선한 면을 보존하고 `자연이 모든 동물에게 가르쳐준 욕구`를 채우며 신에 관한 지식을 추구하는 등…(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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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자연법에 대한 concept(개념)을 요점한 자료(data)입니다. 로마의 율법가들은 자연법 개념(槪念)에 대해 입에 발린 말을 많이 했는데, 이 점은 사도 바울로가 그리스도교도의 `가슴에 씌어진 법`(로마 2:14~15)이라고 한 말에 잘 드러나 있다 히포의 성 아우구스티누스는 사도 바울로의 말을 받아들여, 인간이 타락하여 죄와 실정법에 얽매이기 전까지는 자연법에 따라 자유롭게 살았다는 생각을 펼쳤다. 11세기에 그라티아누스는 단순히 자연법을 신법, 즉 〈신약성서〉·〈구약성서〉에서 계시된 법과 특히 황금률에 대한 그리스도교적 해석과 동일시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연의 定義(정의)`와 `법의 定義(정의)`가 언제나 일치하지는 않는다고 주장했다. , 자연법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자연법
모든 인간에게 공통으로 부여된 권리 또는 定義(정의)의 체계를 뜻하는 철학 용어.
사회의 규율이나 실정법이 아니라 자연에서 origin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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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반면 스토아 학파가 생각한 자연법은 인간의 정신 속에 있는 `올바른 이성` 또는 로고스에 따르는 완전히 평등한 법이었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자연의 定義(정의)는 어느 곳에서나 똑같은 효력을 갖고서 존재하며,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존재하는 것이 아닌것이다 . 따라서 실정법에 불만이 있으면 자연법에 호소할 수 있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는 여성이 남성에게, 노예가 시민 에게, 이방인이 그리스인에게 복종해야 하는 등 자연법의 실례를 주로 그리스 도시국가들에 대한 watch에서 끌어냈다. 성 토마스 아퀴나스는 자연법에 관해 체계적인 사상을 제시했다. 이 개념(槪念)의 歷史를 살펴보면,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자연법의 의미와 자연법과 실정법의 관계에 마주향하여 많은 opinion(의견) 차이가 있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