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생산조직의 발전과 작업자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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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생산조직의 발전과 작업자의 문제에 대한 글입니다. 이는 경영자와 노동자가 ``계획하는데 적합한 인물`과 일을 `실행하는데 적합한 인물`과는 전혀 다른 타입의 사람이라는 것은 분명하다`는 점을 깨닫는 데에서 스타트한다. 즉 그들은 호주의 자동차 산업의 實態에 근거하여 국제적으로 우수한 관행을 전사적 품질관리(tqm), 지속적인 향상 호로그램, 적기생산방식으로 나누고 이러한 관행은 효율성과 질을 높이는 것으로 그 성과를 측정(measurement)하였다. 이를 위하여 롤러 3세 등(lawler iii, mohrman, and ledford, jr., 1992)은 `피용자 헌신 관행은 정보의 공유, 지식의 증진, 행위에 대한 보상, 권력의 재분배를 포함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최근의 논의는 피용자의 노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노동자들에게 다시 계획하는 데 적합한 일을 맡기는 것으로 스타트한다....열심히 일하면 얼마나 빨리 할 수 있는지를 일부러 `알리지 않으려고` 게으름을 피우고 있는 경우이다`(테일러, 1911/1988). 이러한 문제가되는점 을 해결하기 위하여 테일러가 동원한 방법은 `노동자들이 그 타고난 능력이 허용하는 한 최고급의일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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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생산조직의 발전과 작업자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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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일러는 새로운 작업방식의 특성(特性)을 바로 당시의 작업자의 문제를 부각시키고 이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등장시켰던 것이다. 쉐이더 등(shadur, rodwell, simmons and bamber, 1994)이 경험적으로 호주의 자동차 산업을 analysis한 결과에서도 같은 conclusion(결론)에 도달한다. 그러나 인적자원 경영이 포함되어야 질의 향상도 동시에 꾀할 수 있었다는 점을 강조한다. 즉 실행의 평가, 실행과 연결된 임금지급, …(drop)






레포트/경영경제
다. 이중 적기 생산 방식과 지속적인 향상호로그램은 효율성을 높이는데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한다. 테일러가 발견한 노동자의 문제가되는점 은 `고의로 일을 태만하게 해서 하루 분의 작업량에 미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거의 모든 공장에 공통된 현상으로 발견되고 있따...동료들보다도 더 많이 일을 하지 않도록 고의적으로 행동을 느리게 함으로써 도리어 더 피로해 지는 일조차 있을 정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