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계를 통한 의천의 사상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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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1 14:0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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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불교계를 개혁한 의천시대에는 주로 조계·화엄·유가의 3대업이란 종파가 있었는데 의천이 여기에 천태종을 개창하면서 4대업이 되었다. 여기서 조계종·화엄종·유가종은 국사나 왕사가 소속되었던 종파로 보이고 있다 의천이 이런 3가지 종파가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천태종을 개립하여 새로운 불교운동을 시도한 의도는 무엇일까? 우선 의천이 소속했던 화엄종에서 보면 그는 화엄종의 경전을 강의할 때 삼관(삼관)과 오교(오교)의 교·관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균여에 마주향하여 또한 당시의 화엄가들을 신랄하게 비판하였다는데, 그 이유는 의천은 고려 화엄종 승녀들의 사회적 활동을 바람직하게 받아들일 수 없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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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는 불교는 실천이 중요하므로 법계관문, 즉 ‘한마음에 법계를 관하는 법문’은 필수적인 것이라 역설하고 있다 의천이 이와 같이 관문에 역점을 두었던 사실은 고려 불교계의 사상적 배경과 연관이 있을 것이다.불교계를통한의천의사 , 불교계를 통한 의천의 사상평가인문사회레포트 ,
불교계를 통한 의천의 사상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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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대 불교계를 바탕으로 하여 의천의 생애를 살펴보고 그의 사상적 property(특성)과 그에 대한 비판을 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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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시대 불교계를 바탕으로 하여 의천의 생애를 살펴보고 그의 사상적 특성과 그에 대한 비판을 해보았습니다. 그러나 고려 화엄가에겐 교학만이 있고 관문이 결여되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