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09-2 유아사회교육 A형]유아의 사회성 이론들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0 02:07본문
Download : 유아의사회화이론.hwp
Ⅲ. 結論(결론)
유아의 사회성 발달은 유아가 속해 있는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신념, 행동, 가치를 습득해 가는 것이다. 사회성 발달이 적절히 이루어져야 유아들이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adaptation(적응) 해 나갈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사회의 신념, 행동, 가치를 습득하는 것은 유아기의 중요한 과제이며, 바로 그러한 과정을 사회화 과정이라 한다. 이 학습theory(이론)은 자극-reaction response theory(이론)(S-R theory)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우리 나라에서 자라나는 유아들이나 아프리카에서 자라나는 유아들은 그 문화와 사회에 적합한 행동과 사고 방식에 맞는 사회화를 하게 된다 어느 문화 속에서 생활하든지 간에 사회화 과定義(정의) 기본적인 요소는 동일하다고 말할 수 있다.
[자료(資料)범위]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이용대상]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유아사회교육]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09-2 유아사회교육 A형]유아의 사회성 이론들에 대해 설명(說明)하시오.
순서
설명
Ⅰ. 서론
■ 사회학습 theory(이론)의 의미
Download : 유아의사회화이론.hwp( 53 )
Ⅱ. 본론
3. 인지발달과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
2. 교사를 위한 유아사회교육 - 창지사
사회화의 theory(이론)적인 연구에서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것이 바로 학습 theory(이론)이다. 즉, 타인의 행동을 모델로 하여 observe학습을 시키거나 언어나 회화 등의 상징에 의한 학습은 사회적 장면에서 쉽게 이루어지는 학습이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 학습이라고 부른다. 1. 사회성 발달 theory(이론)
사회성, 사회성이론, 유아의 사회성이론, 사회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비교행동이론, 유아사회교육
다음은 유아의 사회성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사회학습theory(이론), 정신분석theory(이론), 인지발달theory(이론), 비교행동theory(이론)의 기본 주장을 살펴보고 비교 분석해 보고 자한다.
3. 유아사회교육 - 학문사
유아사회성 발달의 연구 논제 및 비교분석
Ⅱ. 본론
- 다양한 자료(資料)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방통대 09-2학기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1.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 교육과학사 2. 교사를 위한 유아사회교육 - 창지사 3. 유아사회교육 - 학문사 [자료범위]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이용대상]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2. 각 발달theory(이론)의 drawback(걸점)
-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09-2학기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참고자료(資料)입니다
Ⅰ. 서론
(3) 인지발달theory(이론)
(1) 사회학습theory(이론)
(2) 정신분석theory(이론)
유아의 사회화 과정은 유아가 살고 있는 문화나 집단의 characteristic(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인간의 행동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observe하고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고 說明(설명) 하는 theory(이론)으로 Thorndike를 효시로 하는 행동theory(이론)이 뿌리를 이룬다. 전자는 동물의 경우에 공통되는 학습의 기본적인 원리 및 과정이지만 후자는 인간 고유의 유일한 학습방법이다.
1. 사회성발달theory(이론)
인간의 의식이나 모든 행동은 후천적인 사회 문화적 상황하에서 학습되어지는데 한 개인이 직접적인 경험을 수반하는 시행착오적 행위의 결과로써 학습하는 직접적인 학습과, 타인의 행동을 observe하거나 언어나 그림 등의 상징을 매개로 타인의 경험을 배우는 간접적인 학습 두 가지 형태로 이루어진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資料)] 1.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 교육과학사





(4) 비교행동theory(이론)
(1) 사회학습(social leaming)theory(이론)
레포트 >
Bandura(1971)의 사회 학습 theory(이론)에서는, 유아가 그의 행동에 대하여 직접적인 보상을 받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이 그런 행동에 대하여 보상을 받는 것을 보고 학습(대리 학습)을 하게 됨으로써 여러 가지 행동 및 가치를 배워갈 수 있다고 하였다.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