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olescent(청소년)기의 대인관계 발달 및 자아정체감 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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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또래의 친구들로부터 소외당하지 않을까 하는 불안 속에서 가능한 그들의 행동 기준에 동조하여 그들과 똑같이 생각하고 행동하려고 노력한다. 이러한 자아정체성의 형성은 靑少年기뿐만 아니라, 전 생애에 걸쳐서 이루어지지만, 靑少年기는 자기에 대한 새로운 탐색기로서 자신의 존재에 대한 내적인 세계에 관심을 나타내면서 그 속에서 자아를 찾아 독자적인 자아정…(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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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adolescent(청소년)기의 대인관계 발달 및 자아정체감 확립
靑少年기의 대인관계 발달 및 자아정체감 확립
I. 대인관계 발달
靑少年기에는 자아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부모나 다른 성인으로부터 정서적으로 독립하려는 심리적 이유가 일어난다. 또한 독립을 요구하는 靑少年기에는 자유롭고 상호 대등한 수평적인 횡적 인간관계를 원칙으로 하는 친구 관계가 중요시된다된다. 이렇게 어린아이 취급을 하려는 부모에게 자신의 정신적 자주성을 강하게 주장하면서 반발하거나 비판적인 태도를 취한다. 친구 관계는 靑少年들에게 심리적인 안정감과 소속감을 주면서 그들의 자아정체감을 형성시키고 올바른 대인관계와 사회적인 통찰력을 발달시키는데 중요한 influence(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현상은 靑少年기에 필연적으로 일어나는 발달 과정이다. 즉 서로 뜻이 같고 자신의 요구나 고민을 이해하고 격려해주면서 깊이 사귈 수 있는 친구를 요구한다. 이를 통하여 靑少年은 부모에 대한 종속적이고 의존적인 관계에서 벗어나 자율적인 사고와 행동을 할 수 있는 독립적인 성인으로서 성장 발달하게 된다된다. 즉 자신의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여 느끼는 안정감, 그리고 스스로 갖는 자기 자신에 대한 관념과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의 자신에 대한 일관성 있는 느낌을 의미한다. 그러나 부모들은 자녀가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로 성장하기를 원하지만 그들이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기에는 아직 경험이나 지식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II. 자아정체감 확립
에릭슨(Erikson)은 자아정체감을 `내적으로 축적된 확신`이라고 하였다. 자기 방에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자신이 안고 있는 고민이나 걱정거리를 부모에게 말하지 않고 외톨이처럼 혼자서 깊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