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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성과요인과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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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1 0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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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시장다change(변화) 수준이 높은 수출기업일수록 더 높은 수출판매성과와 수출성 장률을 보이고 있었다. 그러나 수출시장의 수, 지역 커버리지 범위. 수출관리부서의 유무, 유능하고 경험 있는 수출 스탭진의 보유 등…(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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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들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수출성공은 시장동향(market trends)의 change(변화)에 따른 신속한 反應과 기업 경영진들 간의 결과 적인 의사소통에 크게 좌우된다 둘째, 수출정책이 신시장으로의 확장에 초점을 맞출 경우, 매년도 수출예산이 편성될 경우, 상당한 광고비용이 수출에 할당될 경우, 그리고 수출과 관련된 관리자의 수가 증가될 경우, 높은 수출성과가 발생된다 셋째. 시장선택과정. 즉 시장집중(market concentration)정책과 시장 확장(market accumulation)정책 간에는 수출성과에 있어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결론이 도출되었다.
Tookey(1984)는 미국 양품류 및 니트웨어산업에 소속된 54개의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수출성공요인을 分析하였다.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수출marketing 활동 요인, 즉 * 사용하고 있는 수출경로방식 * 수출관리구조 * 딜러의 지원능력 * 수출가격 수준 등이 수출이익률에 주요한 影響을 미치고 있음을 규명하였다.
Cavusgil and Nevin(1981)은 미국 473개의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하여 수출촉진요인을 分析하였다.
첫째, 제품適應strategy과 시장세분화strategy을 적극 택하고 있는 수출기업들이 그렇지 않은 수출기업들보다 더 높은 수출판매성과와 수출 성장률을 달성하고 있었다. 그러나 효율적인 수출통제를 이루기 위해서는 수출성과에 影響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I. 국외 연구

Cooper and Kleinschmidt(1985)는 캐나다 전자산업에 속해 있는 142개 기업들을 대상으로 수출strategy이 수출판매성과에 미치는 影響을 실증적으로 分析하였다. 그들은 수출strategy의 유형을 크게 * 제품適應(product adaptation)strategy * 시장다change(변화)strategy * 시장세분화strategy의 세 가지로 분류하고, 이들 strategy을 택하고 있는 수출기업과 그렇지 않은 수출기업의 수출성과를 비교 · 分析하였다.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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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성과 요인과 측정(測定)

수출성과를 측정(測定) 하는 데 있어서 수출기업은 이익, 판매량(액), 신장률, 시advantage(장점) 유율. 현금흐름 등의 지표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결과 수출성공에 * 기업규모 5기업의 수출정책 유무 * 국내유통경로 형태 * 수주량과 수용의지 * 수출경로 * 정부의 수출지원정책 * 제품의 종류와 품질 등이 주요한 影響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20년을 기준으로 삼아 기업 년 수가 20년 이상인 수출업체들과 20년 미만인 수출업체들 간에 총매출액에서의 수출 비중에 있어 유의한 차이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그동안 기업의 수출성과에 影響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전개되어져 왔는데 주요 연구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기업 내부적 요인이 수출성과에 중요한 影響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差別(차별) 적 기업우위 * 성장, 이윤, 시장개척 등의 경영목표(目標) 달성에 대한 최고경영자의 의욕 * 경영목표(目標)에 대한 수출의 기여도에 관한 최고경영자의 기대 수준 * 수출marketing 에 대한 기업의 개입 정도.
Diamantopolous(1988)은 총매출액에서 수출비중이 50% 이상인 기업을 고개입 수출업자(high-involvement exporter)로, 그리고 수출비중이 50%미만인 기업을 저개입 수출업자(low-involvement exporter)로 분류하고, 스코틀랜드의 식품 및 음료산업의 224개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이들 수출기업들 간의 속성 차이에 대한 비교分析을 시도하였다.



Uric and Czinkota(1984)는 경험곡선(experience curve)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影響을 182개 미국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삼아 分析하였다.
Amine and Cavusgil(1986)은 영국 의류산업에 소속된 48개의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수출성공과 관련된 요인들을 分析하였다. 그들은 수출성과에 주요 影響을 미치는 요인을 크게 * 수출에 대한 기업의 태도와 개입의지 * 시장선택의 과정 * marketing 믹스 결定義(정이) 세 가지로 보았다.
Bilkey(1985)는 수출marketing 활동(export marketing practices)이 수출 이익률에 미치는 影響에 대한 分析을 미국기업을 대상으로 삼아 1979(248개 업체)과 1984년(190개 업체) 두 순서에 걸쳐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종업원 수, 기업 년 수, 수출경험, 제품適應. 수출제품의 수. 수출에 대한 경영자의 인식, 수출지원정책 등에 걸쳐서는 고개입 수출업자와 저개입 수출업자 간에 유의적인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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