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성인을 위한 무신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6 04:30본문
Download : 지성인을 위한 무신론.hwp
레포트/감상서평
설명
Ⅱ. 본론
다니엘 하버는 ‘지성인을 위한 무신론’을 통해서 합리적인 지성인이라면 유신론보다는 무신론이 지닌 `태도`를 지향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태도`란 세계를 바라보는 방식이자 인간의 무지를 극복하기 위한 설명(說明)의 방식을 일컫는다. 그런데 그의 서술 방식은 유신론이 절대적으로 잘못되고, 무신론이 절대적으로 옳다는 것이 아니라 단지 무신론이 ‘우월하다’ 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유신론과 무신론의 논쟁은 어느 한쪽이 옳고 그름을 절대적으로 입증할 수는 없고 서로 상대적으로 타당하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기 때문일것이다 이 말에는 나도 적극적으로 동의한다.지성인을위한무신론 , 지성인을 위한 무신론감상서평레포트 ,
다. 편안한 수영장에서 이 책을 읽다가는 책을 뒤로 한 채 그냥 수영장으로 풍덩 빠지고 싶은 충동을 일으키기에 충분한 책이다. 난해난 내용과 더불어 번역체라는 것, 그리고 주제의 심오함 등을 따질 때, 우리로 하여금 많은 인내와 노력을 요구한다.
■ 하버의 주장 - 무신론이 유신론보다 더 우월하다?
다니엘 하버는 신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믿음인 무신론을 받아들이는 것이 신이 존재한다는 유신론을 믿는 것보다 훨씬 이성적으로 합리적이며 도덕적으로 타당하다고 본다. 신 존재의 증명, 종교와 도덕과의 관계 등 여러 장의 내용들은 한번 읽어서는 쉽사리 이해를 할 수가 없는 부분이다. 하지만 하버의 ‘태도’ 에도 여러 가지 問題點이 있다 1) 그러한 점을 하나하나 집고 넘어가려 한다.
■ 편안한 수영장에서 즐겨라?
하버는 ‘이 책이 편안한 오후에 수영장 근처에서 읽을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 라고 말한다.
하버의 지성인을 위한 무신론이라는 책을 읽고 쓴 report data(자료)로 report은 물론 무신론에 대해 여러가지 질문을 던져보고 그에대해 폭넓은 생각을 열거해본 data(자료)입니다. 그리고 ‘스파르타 능력제’ 와 ‘바로크 군주제’에 대한 정확한 사전적 지식이 없이 책 내용을 전개 한 부분도 수영장에서 읽기 보다는 도서관에서 많은 책들을 옆에 끼고 읽어야 할 듯 하다. 신이 있느냐 없느냐는 문제는 영원히 풀지 못할 숙제로 남을 것이며 또한 의미 없는 논쟁이 될 것이라는 곳에서 끝이 난다.
언젠가 어떤 책에서…(drop)
지성인을위한무신론
지성인을 위한 무신론
순서
Download : 지성인을 위한 무신론.hwp( 48 )
,감상서평,레포트






하버의 지성인을 위한 무신론이라는 책을 읽고 쓴 감상문 자료로 감상문은 물론 무신론에 대해 여러가지 질문을 던져보고 그에대해 폭넓은 생각을 열거해본 자료입니다. 하지만 그는 독자들을 너무 과대평가 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