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당대 참군희와 현대 한국의 개그공연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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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9 0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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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공연 속에서 ‘참군’이라는 말은 이미 관직의 의미를 벗어나서 각색의 명칭으로 변화되어 하나의 고정된 격식을 구성하고 있다
=> 당대의 참군희와 현대한국의 개그공연은 시공간을 달리하지만. 각각의 시간과 장소에서 ‘사람들에게 웃음을 주는 연극의 형태‘ 로 존재하여 발전해 왔다는 것에 공통분모를 찾을 수 있다
다. 두 명의 연기자가 익살과 풍자를 위주로 한 문답을 펼치면서, 대사와 동작은 물론 현악기, 관악기, 타악기로 반주하는 음악과 노래도 가미하고 있었다.
[예능]당대 참군희와 현대 한국의 개그공연문화
1. 형식 -짧은 꽁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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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대 참군희와 현대 한국의 개그공연문화
설명
▣ 개요





개그(Gag)를 국어사전에서 찾아보면 ‘연극, 영화, 텔레비전 프로 등에서 관객을 웃기기 위한 임기응변으로 하는 대사나 몸짓’이라 하여 통상적으로 희극으로 정이됨을 알 수 있다 희극을 다시 풀이하면 ‘사람을 웃기는 연극’이다.
◇ 당대 참군희 : 중국 당나라 때의 연극으로, 참군이 창과 골이라는 두 인물과 주고받는 해학적인 내용이 주를 이룬다. 즉 아주 짧게 이루어진 1막의 단편적인 연극이었다. 당 범계(唐 范溪)의 <雲溪友議>에 따르면, 당시의 참군희에는 여자 배우가 참가하여 연기하고 노래를 불렀다는 기록이 있다 참군희는 매우 짧고 익살스런 촌극이었다. 따라서 배역은 간단하였으며, 줄거리 또한 매우 간략하였다.
◇ 현대한국의 개그공연 : 우리나라는 60~70대에 코미디가 부흥하여 현재까지 TV프로그램과 대학로 소극장에서 상영되는 개그 공연으로 이어지고 있다 개그는 예술이나 대중文化(culture) 의 발달과 맞물려 있는데, 초기에는 연극에서 근대에는 영화에서, 그리고 오늘날에는 TV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개그콘서트>나 <웃찾사>와 같은 전文化(culture) 된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대중文化(culture) 의 여러 장르 가운데 아예 하나의 독보적인 형태로 자리를 굳힌 실정이다
2. 내용 - 해학과 풍자
1. 형식 -짧은 꽁트
순서
3. 발전양상
당대 참군희와 현대 한국의 개그공연문화
4. 공연 목적 - 여흥(entertainment)과 교훈
▣ 개요
레포트 > 예체능계열
◇ 당대 참군희 : 골계희 형식 중의 하나로서 놀이적 공연예술로 공연되었다. 참군희라는 명칭은 죄를 범한 한 관리에게서 나왔는데, 그의 직업이 원래 참군이었기 때문에 참군희라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