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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서치&리포트] 미국·유럽 게임 시장서도 ‘온라인(online)’ ‘소셜’ 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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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1 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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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솔게임 중심이던 미국·유럽 등 선진국 게임 시장은 최근 누리망 및 스마트폰 인프라 확산과 게임 하드웨어, 타이틀 판매 부진으로 on-line 에서 활로를 찾고 있다아 이 같은 變化(변화)는 대형 게임사는 물론이고 중소 개발사와 미디어기업 등 게임 관련 생태계에서 전반적으로 나타났다.
다. 게임 소프트웨어 매출은 아이폰 무료 게임 등의 effect(영향) 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 하락한 3억9850만달러를 기록했다. 비싼 콘솔 없이도 TV와 누리망 망을 이용해 IPTV에서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됐다.

 전반적인 비디오게임 시장이 침체된 상황에서 중고 타이틀 유통 확대로 수익에 타격을 입은 EA가 on-line 분야에서 새 수익원을 찾으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유럽의 대형 게임사인 유비소프트 역시 EA와 같은 on-line 정책 도입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아
 한세희기자 hahn@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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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EA가 중고 게임 유통으로 인한 수익 악화를 타개하기 위해 최근 ‘on-line 패스’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 대표적인 事例로 꼽힌다. 콘솔 판매 1위인 닌텐도DS의 4월 판매량도 지난해 56만대 수준에서 올해 44만대로 감소했다. 올해 가을까지 2종의 게임을 내놓을 예정이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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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 스포츠채널 ESPN은 소셜게임 개발사인 플레이돔과 손잡고 소셜 네트워크 기반의 스포츠게임을 개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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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하는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최신호에서 미국·유럽 게임 시장의 on-line 열풍을 비롯한 최근 해외 주요 게임 시장에 대한 시장 및 정책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아 한국콘텐츠진흥원 사이트(www.kocca.kr)에서 찾아볼 수 있다아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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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line ’과 ‘소셜’이 미국 및 유럽 게임 시장의 새로운 키워드로 부상했다.  영국에선 최대 통신기업인 BT가 콘솔 수준의 게임을 클라우드컴퓨팅 방식으로 제공하는 기술을 보유한 온라이브의 지분 2.6%를 취득했다.
 미국·유럽 게임기업들이 on-line 게임과 소셜게임에 힘을 모으는 것은 기존 콘솔게임의 상황이 악화되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NPD그룹에 따르면 지난 4월 미국 게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매출은 7억6620만달러로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2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EA 역시 최근 인수한 플레이피시를 통해 ‘FIFA’ 시리즈 소셜게임을 개발할 계획이다. 자사 스포츠게임을 다른 사람들과 on-line 에서 즐길 수 있는 서비스 접속권의 사용 횟수를 1회로 제한하고 중고 타이틀 사용자는 on-line 서비스를 위해 따로 비용을 지급하게 한 것이다. 전통적으로 게임의 인기 소재였던 스포츠와 소셜 네트워크를 결합하려는 의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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