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olescent(청소년)의 소비文化(culture)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4 18:34본문
Download : 청소년의 소비문화.hwp
특히 youth들의 광고와 대중매체에 대한 친화성을 고려해 볼 때 청…(투비컨티뉴드 )
레포트/경영경제
,경영경제,레포트
(1) 기성세대와 학교에 대한 거부를 토대로 한 adolescent(청소년)의 반(反)文化(culture) 는 상업화된 대중文化(culture) 로의 순응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 나라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세계의 청 소년들이 컴퓨터, 음악, 패션, 스포츠 등의 소비에 있어 거대한 단일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는 전세계 youth들을 표적시장으로 삼는 다국적 기업들의 marketing 戰略과 무관하지 않다.
youth의 순응성은 그들의 우상인 연예인이나 운동선수, 또 그들의 또래집단에 대하여 나 타난다. 이것에 더하여 권위주의적인 입시위 주의 교육을 받고 가부장제 사회에서 자라난 90년대 한국 youth들의 반문화는 반학교 문화 로 나타나기도 한다.
예컨대 youth들이 추구하는 스타일이나 유행은 계층이나 지역에 따라 다양한 것이 아니라 대부분 서구지향적인 것이다.
지금의 신세대가 있게 한 90년대 초의 사회적 조건으로 영상매체의 발달, 컴퓨터와 뉴 미디 어와 같은 새로운 첨단 기술매체의 영향, 또한 TV나 비디오를 필두로 하는 대중매체의 확산 과 매체 상품의 일반화를 들 수 있따 광고와 영상매체는 서구지향적 유행을 다수의 youth 들에게 확산시켜 마치 youth 고유의 문화인 것처럼 받아들이게 하는 역할을 한다.






(1) 기성세대와 학교에 대한 거부를 토대로 한 청소년의 반(反)문화는 상업화된 대중문화로의 순응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기성세대와 학교에 대한 거부를 토대로 한 youth의 반(反)문화는 상업화된 대중문 화로의 순응으로 나타나고 있따 즉, 타율적인 교육체제에 오랫동안 길들여져 온 한국 청소 년들은 저항과 새로운 문화의 창조보다는 풍요로운 소비의 유혹쪽으로 쉽게 기울여져 버린 다. 이는 취사선택이나 비판적 수용이 아니라 맹목적이고 감각적인 추종 현상으로, 그들 의 입은 옷, 말씨, 생활태도, 헤어스타일 등이 그 대상이 된다
(2) youth 소비문화는 자생적인 것이라기 보다는 상업적 노력의 산물이다.
youth기의 반항성은 부모나 권위적인 존재에 의존해왔던 위치로부터 자아의 정체성 확립 을 이행해 가는 youth기의 발달 단계에 기초한 것이다. 청소년기의 반항성은 부... , 청소년의 소비문화경영경제레포트 ,
adolescent(청소년)의 소비文化(culture)
순서
설명
Download : 청소년의 소비문화.hwp( 44 )
(1) 기성세대와 학교에 대한 거부를 토대로 한 youth의 반(反)문화는 상업화된 대중문화로의 순응으로 나타난다.
adolescent(청소년)기의 반항성은 부...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