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기술 시대의 삶의 양식과 윤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3 21:24본문
Download : 과학 기술 시대의 삶의 양식과 윤리.hwp
「과학 기술 시대의 삶의 양식과 윤리 」라는 책을 처음부터 읽어내려 가면서 다른 책과 다르게 과학 · 기술 · 삶에 접근하는 방법이 색달랐다.
순서
과학 기술 시대의 삶의 양식과 윤리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Download : 과학 기술 시대의 삶의 양식과 윤리.hwp( 51 )
과학기술시대의삶의



과학 기술 시대의 삶의 양식과 윤리에 대한 資料입니다. 과학기술시대의삶의 , 과학 기술 시대의 삶의 양식과 윤리인문사회레포트 ,
다. 또한 올바른 culture향유를 위해서 우리가 살고 있는 이새대의 culture 현상의 정당성에 대해 항상 물음을 던지는 진단과 평가를 요구한다. 과학시술에 접근하기 위해 “culture”라는 코드를 먼저 언급하면서 “우리가 culture를 잘 이해하고 향유하려면 culture를 주도하는 culture 속에 담긴 ‘힘’을 의식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우리의 삶과 culture 속에서 움직이는 “힘”을 인식해야 한다고 말한다.
과학기술이 인간의 culture와 삶을 더 좋고 펀하게 만든 것은 사실이다.
책은 몇 몇 신화를 처음 으로 ‘culture’에 접근하여 ‘힘’으로 다시 ‘힘’에서 ‘윤리’를 이끌어 낸다. 또한 기계 이데올로기가 추구하는 것은 오로지 정확성이므로 주관적 판단이나 개인적 감정은 전혀 믿을 만한 것이 못 된다고 단정한다. culture는 과학이 거의 무시될 정도의 도구사용 culture에서 과학과 철학에서 비롯된 기술주의 culture로 거듭되어 과학기술이 노동과 손을 잡아 자연이 인간을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자연을 지배하게 되었다. 그런데 왜 우리는 ‘위험한 과학 기술’을 말해야 하고 인류의 future 를 걱정해야 하는가? 가치중립적인 과학 기술이 사회의 규범적 명제들에 반드시 순응하면서 발전하지 않았다는 역싸적 사실(핵폭탄, 방사능, 環境오염, 공해, 생태계의 파괴, 무분별한 생명복제)이 본래의 목적을 망각하고 빈 껍데기만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시대의 주인공으로서 잘못된 culture를 반성하고 과학 기술의 윤리성 문제를 성찰해야한다. 과학 기술주의 culture에는 기능적 사고가 그 기저를 이루고 있는데 ‘어떻게’라는 방식을 일종의 수단으로 이용하여 조작주의에 빠질 수 있다는 것이다. 기계 이데올로기는 “진리란 무엇인가, 인간의 삶에서 선과 악이란 무엇인가, 지능이 무슨 의미를 갖는가”에 대해 지적 고투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거짓말 탐지기’의 녹색등 8개가 파란불이 들어오면 진실이고 136점…(생략(省略))
과학 기술 시대의 삶의 양식과 윤리에 대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