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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론특강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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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4 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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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재기 ㄱ. 신에 대한 이야기가 얼마나 공허한가? 오늘 나에게 있어서 하나님은 어떤 의미인가? ㄴ. 기독교 인구 감소. 그 Cause 은?
H.Zahrnt는 ‘The question of God`에서 신죽음, 무신성은 이제 소수 무신론자나 극단적 신학자의 순간적인 이해가 아니라 대중적 history적으로 나타났다.
ㄷ. 르네상스(14c)1350-1900:이탈리아에서 처음 -인간성 회복
󰠆󰠏 지리적 발견…(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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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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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론특강 노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그리고 이 시대가 합리화 되어감에도 불구하고 초자연적인 것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가? ㄱ.사실 합리성과 초월성 분리되는것 아닌것이다 . ㄴ. 초월적인 것을 많이 다룬다고 해도 그 자체가 신에 대해 진지하게 다루는 것 아닌것이다 .
하나님을 믿는것은 사실 가치관과 세계관을 기독교적으로 가지는 것인데 자본주의적 그리고 이 세상적인 것을 갖고 있다면 그는 크리스챤이 아닌것이다 .

2. 기독교의 하나님과 진리definition
2.1 계몽운동이전
ㄱ. 11-12C 스콜라 시대 - 이때 기독교가 formula(공식)적 종교.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오늘 우리 주위에 나타난 무신성은 history적 과정이다.



1. 출발점 - 오늘 우리에게 있어서 신에 대해 이야기 하는것이 왜 이리 공허한가?

신학은 오늘 우리의 문제를 해결 하느냐? 신론이 신에 대한 theory 이면 그리고 우리의 삶과 유리되지 않으면 적어도 신에 대해 구체적으로 說明(설명)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어디서 부터 기인한 것인가?
왜 오늘날 신에 대상으로하여 이야기 하는 것이 이렇게 공허한가? 이 질문이 사실은 개인에게 있어서는 타당성이 없을지 모르지만 그러나 시대 정신속에서 보면 타당한 질문이다. 그러나 때때로 하나님은 누구인가라는 물음에 대답을 하기는 어렵다. 성서를 통해서만 하나님에 대한 이해가 가능하고 우리가 살아가는 기준 근거도 jX 임을 믿음.
ㄴ. (Extra ecclasiam nulla salus)- 교회 밖에 구원이 없다. 이때 교회론은 노아의 방주 definition 이었다. 신론특강노트 , 신론특강 노트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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