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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전한 의식”과 “상식”의 차이로 바라 본 헤게모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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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9 1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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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이러한 드라마의 등장이 시대와 함께 주기적으로 등장하고 소멸해가고 있었다는 사실을 우리는 쉽게 볼 수 있었다. 이렇듯 드라마 속에서는 수많은 구조의 드라마가 만들어지고 그 속에는 우리가 쉽게 알 수 없는 수많은 코드가 내재되어 있고 볼 수 있따
하지만 우리는 쉽게 드라마를 향해 반문하지 못한다. 왜 이러한 헤게모니적인 지배구조가 당연시 되어 시청자인 우리들의 선택권을 붙잡아 두고 있는 것인가 말이다. 가족헤게모니 , “건전한 의식”과 “상식”의 차이로 바라 본 헤게모니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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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전한 의식”과 “상식”의 차이로 바라 본 헤게모니
가족헤게모니


“건전한 의식”과 “상식”의 차이로 바라 본 헤게모니에 대한 data(자료)입니다. 이러한 문제 속에 지금 한국 대중文化는 하나의 획일화된 헤게모니의 전시장이 되어버렸다. 그중 가장 눈여겨 볼만한 것이 영웅적 헤게모니를 표방하는 「장백산」, 「영웅시대」, 「불멸의 이순신」으로 이어지는 드라마가 있을 것이다. 그것은 테리 로벨(Terry Lowell)이 말한 “건전한 의식”과 “상식”의 모호한 경계에서 쉽게 “상식”의 편을 들고 있는 여성의 problem(문제점)만이 아닌 대중의 problem(문제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일것이다 한번쯤 자신에게 되물어보자. 자신은 “상식”의 편인가? “건전한 의식”의 편인가? 말이다. 신데렐라가 뜨면 신데렐라를 가족이 뜨면 가족을…… 그렇다면 무엇이 문제이고 무엇이 긍정적 측면인지 한번쯤 집고 넘어가야 하지 않을까? 현재 방영되고 있는 가족을 주제로 한 수많은 드라마를 소비하는 입장에서 단순히 가족의 해체와 경제난으로 인한 무한 경쟁 시대 속에 가족의 이야기를 하는 것을 당연시 여기는 현상이 위험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물론 단순한 트렌디드라마에서 벗어난 지상파 3사의 방송은 꾸준히 방송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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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가족」을 스타트으로 「귀신이 산다」, 「봄날이 오면」까지 한국 영화에서 불기 스타트한 가족의 테마는 이제 안방까지 자연스럽게 스며들고 있따 8월 중순까지 모든 지상파 방송에서 경쟁적으로 방영하던 “신데렐라 신드롬”이 잠시 소강상태를 보이며 “가족 헤게모니”가 등장하기 스타트한 것이다.

가족 헤게모니에 대한 짧은 투…(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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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결국 시청자들은 드라마를 소비하는 부분에서는 지극히 수동적이었다는 점에서 반발의 여지가 없지 않을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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