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마케팅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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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5 13:2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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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고객 지향적 marketing 을 확대 강화시킨 것은 관계marketing 이다.
그 동안 국내에서는 외환위기로 인해 초래된 불황을 극복하기 위해 구조조정을 실시하여
왔는데, 그 초점은 核心(핵심)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사업의 유지와 수익성 중시에 있다 할 것이다. 과거의 매출액 중심, 시長點유율 중심에서 수익성 중심으로 strategy의 초점이 옮겨진 것이다. 지난 20년간 관계marketing 에 마주향하여 많이 논의되어 왔으나 현실적으로는 이제 비로소 관계marketing 의 단계로 접어든 느낌이다. 관계marketing 에서는 소비자의 concept(개념)을 확대하고 소비자와 공급자가 장기적으로 서로 만족스러운 관계의 구축을 강조한다.
이와 같이 marketing 이 광범위하게 적용분야를 넓혀 가고 매우 다양한 양상을 띠고 있으나,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는 표적 고객의 욕구 만족 증진이다. 불황기에는 시장이 축소되므로 새로운 고객을…(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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