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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의식의 모순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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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6 0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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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심>에 나타난 인물의 근대성(배경)

근대 사회로 이행하면서 봉건적인 결혼제도가 점차 붕괴되고 남녀평등과 개인의 자유를 중시하는 서구의 근대적 혼인사상이 확산되는데, 이러한 혼인사상의 특징은 혼인 성립에 있어서 부모를 포함한 타인에 의한 강제성을 배제하며 당사자의 자유의사를 존중하는 데 있다 즉 배우자 선택에 있어서 개인의 주체적 선택과 당사자들 사이의 합의에 의한 혼인 성립이 절대적으로 중요시되며 이 때 혼인관계에 있어서 사랑을 기본적 동기로 삼게 된다 이러한 혼인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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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의식의 모순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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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감상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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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문학사1


다. 작가는 여성인물을 두 유형으로 대분하여 변별하고자 하였으나 결과적으로는 ‘단순 천박한 점에서 매한가지이다’2)라고 밝히고 있다
1920년대와 1930년대에 ‘신여성’으로 불려졌던 여성인물의 모습은 이후의 그의 작품에서 사라지지 않고 유사한 양상으로 등장하고 있다 1950년 이후의 작품에서도 고등교육을 받은 여성인물이 주인공이며, 이것은 그 이전의 작품에서 나타난 신여성과 흡사한 성격을 띤다. 사상과 현실의 거리는 신여성이 타락할 수밖에 없는 위험스러운 조건이었기 때문에 이것이 염상섭의 눈에 포착되어 유교적 가치관이 지배적인 식민지 사회에서 흔들리고 비틀린 신여성의 모습이 첨예하게 나타난다. 신교육을 받기는 했으나 교육적인 影響(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전통적 가족제도 속에 매몰되어 있는 전형적인 주부가 구여성형이다.
작가는 신여성 인물을 구여성형과 창부형으로 구분하였다. 신여성은 신진 文化를 수용하여 새로운 의식에 눈을 떴지만, 그녀들은 사회에 참여할 수 없도록 한 쪽으로 내몰려 소외되어 있었다.현대문학사1 , 근대의식의 모순에 관하여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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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상섭은 그의 작품 속에서 늘 이러한 모순된 모습의 신여성을 그리고 있다 작품 속의 당대 신여성은 ‘여자’라는 굴레를 벗어날 수 없을 만큼 그녀들이 몸담고 있는 공간은 완강한 보수적인 사회였다. 창부형은 신교육의 影響(영향)으로 현대적 감각을 견지하는 모던타입이기는 하나 남성의 金力에 힘입어 현실을 타개하려고 하는 창부적 기질이 농후한 스타일을 두고 일컫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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