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신과 묵시의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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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신과 묵시의 책에 대하여 조사해 보았습니다. 그러나 베드로의 저작설은 오늘에 이르기까지 거의 부정적이다.






권고와 예전적인 사료들을 종합해서 만든 하나의 교화문서라고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이 서신이 …(To be continued )
설명
서신과 묵시의 책
서신과 묵시의 책에 대하여 조사해 보았습니다.
5. 편집 연대와 장소
5:13의 ‘바벨론’이 정말 ‘로마’의 대칭이라면 베드로 전서는 로마에서 기록되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서신 전체 성격으로 보아 또 그리스도인이라는 이름 때문에 당하는 광범위한 박해는 아무래도 도미시안 시대를 생각지 않을 수 없다. 결국 베드로 전서는 무명 인사의 저작이라고 할 수 밖에 없다. 이 서신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유다서의 성립 연대와 비교해 볼 때 이 서신에 나타난 영지주의 사상은 제 2 세기 중엽까지도 내려갈 수 있다 또한 베드로 전서와의 관계를 고려해서 로마로 그 저작 장소를 보는 사람이 많이 있다
제 5 장. 유다의 편지
1. 내 용
유다서에는 이단사상에 대한 경고와 권면의 글을 담고 있다
2. 문학적 성격
이 서신은 자유 방종주의자들과 노스틱주의자들과 거짓 교사들을 배격하는 이단 공격문서다. 둘째, 결국 이 서신은 상당히 오랫동안 경전화에 문제가 있었다. 그래서 이 서신의 편집 연대를 96~100년으로 잡는 것이 가장 타당하다. 문학적 성격은 전적으로 서신의 형식을 갖추었다고 할 수 없다.
3. 성립 연대와 장소
이 서신의 성립 연대를 정확하게 따지기 매우 곤란하다. ‘베드로의 유훈’에 사도적 권위를 부여하기 위하여 베드로의 이름을 서두에 붙였을 것이다.
제 4 장. 베드로의 둘째 편지
1. 내 용
이 서신은 개인의 편지라기 보다는 公式(공식) 포고문과 같이 생각할 수 있다 이 서신의 중심적인 내용은 그리스도의 재림을 부인하는 이단을 배격하는 데 있다
2. 저자 문제
예수의 제자 베드로의 저작이라는 데 문제가 있다 첫째, 베드로 후서는 가명문서라는 것이다.
4. 저 자
서두의 인사말에 저자 자신을 가리켜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 베드로’라고 하였으며, 뒤에는 ‘같은 장로로서 그리스도의 고난의 증인’이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