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열 선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25 20:51
본문
Download : 이문열 선택.hwp
오직 이기만을 추구한다면 언젠가 제도로서의 결혼은 소멸할 것이고, 초자아적(超自我的) 이념에 지나치게 기울어지면 결혼이 가진 원래의 의미는 제도나 제도가 설정한 집단 속에 매몰되어 버리고 말 것이다. 만약 결혼도 국가나 법처럼 인간의 어떤 property(특성)이나 필요 때문에 쉽게 폐지할 수 없는 제도로 본다면, 그 또한 끊임없이 진행하는 변증의 고리라고 할 수 있을 듯싶다.선택이문열 , 이문열 선택자연과학레포트 ,
이문열 <선택> 에 대한 글입니다. 거기에 유가의 논리로 무장한 남성의 편의주의가 가세하여 여성에게 그토록 불리한 제도의 왜곡을 가져온 것이다. 그후 장씨는 희생적으로 남편이 군자로서 사회적으로 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 부끄러움이 없는 삶을 영위하는 데 숨은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아들 일곱을 낳아서 훌륭하게 교육을 시켜 자랑스럽게 사회생활을 하도록 한다. 앞서 말한 두 극단을 정(正)과 반(反)으로 삼고 나와 내가 아닌 것의 조화라는 합(合)을 향해 진행하는 변증의 고리로, 우리가 방금 겪은 것은 초자아적 이념이 우세했던 단계였다. (74~75쪽)
그 결과 government 인 장씨는 비록 재취 자리지만 군자가 훌륭한 사람이라는 아버지의 권유에 따라 결혼을 한다.
이문열 선택
Download : 이문열 선택.hwp( 57 )
,자연과학,레포트
레포트/자연과학
다. 개인주의가 발달한 서구에서는 자신의 쾌락과 편의를 위해 배우자와 아이를 버리지만, 집단적 삶을 우선한 고대의 어떤 도시 국가에서는 그 국가에 튼튼한 구성원을 낳아주기위해 자신의 허약한 배우자와 아이를 버렸다.



그 같은 결혼제도의 왜곡은 흔히 여성 문제의 일부로만 인식된다 그러나 그 왜곡의 근원을 살피면 문제는 다시 제도 일반이 가지는 문제와 닿아 있고, 결국 우리가 겪은 전시대의 왜곡은 결혼제도가 전개되는 변증의 한 고리임을 알 수 있다아 동양적 가부장제가 의미하는 자기 확대 또는 집단적 성취의 이념때문이다 結論이 오직 자기만을 위한 것인가, 아니면 다른 무엇에 바쳐져야 하는 것인가는 생각보다 답하기가 쉽지 않다.
작가 이문열은 이 작품에서 시정(市井)에서 회자(膾炙)되고 있는 사실과는 달리 페미니즘을 의도적으로 공격하려고 하기보다 조선조 유교사회에서 어느 훌륭한 여인이 자신만의 …(省略)
설명
순서
선택이문열
이문열 <선택> 에 대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