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국사 교과서 分析(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2 15:40
본문
Download :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 분석.hwp
,사범교육,레포트
교과서 속의 지배이데올로기의 문제 등의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를 分析(분석)한 data(資料)입니다.






< 목 차 >
1. 머리말
2. 교과서 속의 지배이데올로기의 문제
(1) 왕 중심, 지배층 중심 역사(歷史) 서술 - 민중의 역할 간과 : ‘지배층’ 영속화의 긍정
(2) 민족주의적 서술 - 역사(歷史)적 과오 간과
3. 맺음말
특히 고려 시대는 외적의 침입이 잦았고 대체로 우리 민족은 물리쳤으나 모두 잘 극복한 것은 아니었다. 원의 침입에 대하여는 막무가내로 당하였고 줄기찬 항쟁에도 불구하고 거의 식민지의 처지로 전락하였다.교육사회레폿1 ,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 분석사범교육레포트 ,
Download :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 분석.hwp( 82 )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 分析(분석)
교육사회레폿1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다. 그러나 교과서는 이 사실을 매우 온화하게 표현하고 있따 교과서 86~87쪽의 2면을 ‘몽고와의 전쟁’이라는 소タイトル(제목) 으로 “고려가 몽고의 침입에 끈질기게 저항할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도 일반 민중들이 용감하게 대항하였기 때문일것이다 특히, 사회적으로 천대받던 노비와 부곡 지역의 주민들까지도 몽고에 대항하여 싸웠다. 또한 고려는 원의 압제 하에 거의 식민지의 위치로 전락하여 관제 격하, 일부 영토 소실, 원의 직·간접적 내정간섭…(skip)
설명
교과서 속의 지배이데올로기의 문제 등의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를 분석한 자료입니다.” 등 우리 민족의 활약상만을 두드러지게 표현하여 마치 우리 민족이 승전한 것처럼 여기게끔 한다. 그러나 사실 이는 일제식민지 당시의 여기저기의 의병 활동 정도였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