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영학의 課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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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4 12:4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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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풍조는 구매와 판매행위를 `부자연스러운 돈벌이`로 낙인찍은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의 말에서나 영국을 `점원들의 나라`로 평가 절하한 나폴레옹(B. Napoleon)의 표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인류歷史상 오래 전부터 있어 온 현상이었다. 理論(이론)과 실천으로서의 경영학이 제대로 발전하려면 학자와 실무자들의 공동…(생략(省略))



설명
다. 우리나라에 경영학이 도입되기 처음 한 것이 1950년대 말이므로 그 歷史는 여년에 불과하며 경영실무자들의 경험 또한 미숙한 수준에 있따 경영학의 발전은 歷史적으로 볼 때 그 사회의 경제사회적인 環境(환경)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므로 우리나라가 근대적인 경제사회체제를 갖추기 처음 한 것이 19制년 초임을 감안할 때, 그 동안 경영학이 뿌리를 내리고 발전할 기회가 거의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유교사상이 강한 우리나라의 경우 더욱더 그러한 경향이 강했기 때문에 자연히 경영학의 발전이 늦을 수밖에 없었다.
셋째, 전통적으로 상업을 천시해 온 경향 때문일것이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사농공상이라 하여 상업에 종사하는 사람을 장사꾼으로 천시하는 경향이 있었다.한국경영학의 課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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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학의 Task
비록 한국경영학의 歷史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경제발전의 속도나 국력신장의 폭에 비추어 볼 때 한국경영학의 발전은 상당히 늦은 편이라고 볼 수 있따 그러면 한국경영학의 발전이 이처럼 지연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Cause 을 생각해 볼 수 있따
첫째, 한국경영학이 산업계를 비롯한 제 조직에서 필요에 의해 자연발생적으로 출발한 것이 아니라 교육기관의 주관 하에 거의 주입식으로 도입되었다는 점이다.
넷째, 우리나라 기업인들의 태도와 기본가치가 경영학 발전을 지연시키게 되었다. 그렇게 된 까닭은 36년간 日本 의 식민지하에 놓여 있어서 독자적인 경영경험을 가질 기회가 주어지지 많았기 때문일것이다 아울러 해방 이후에도 日本 과 미국의 경영학을 무비판적으로 직수입하여 그대로 교육시키고 실무에 적용하려했기 때문일것이다
둘째. 경영학의 歷史가 짧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