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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종교적 공간관의 한일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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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2 0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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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형태는 인간이 처해 있는 지역적 자연環境에 따라 각기 달리 하는데, 해양민족은 선조의 고향인 영도에서 그것을 찾는다든가 육지에서 생활하는 민족은 지하계로 생각된다된다.
② 타계는 현세와 같은 생활을 일정한 장소에서 계속한다는 관념의 단계. 지하타계의 경우가 많은 것은 매장에 관련이 있다고 추정된다된다. 고대인의 타계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송전건(마쓰마에 타게시)의 타계관의 발전 단계별 분류를 참고해서 展望해 보는 것이 유익할 것이다. 김태곤, ꡔ한국무속연구ꡕ, 집문당, 1981, pp.321~324.
타계의 표상은 조직적 종교에서는 일관성이 있는 교의체계의 일부분을 이루고 있으나 미개사회나 민간의 비조직적인 신앙에 있어서는 상호 모순되는 이미지가 공존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는 타계관을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서 발전한다고 한다.
⑤ 계급적 타계관의 모순을 깨달아 개인의 도의관에 따른 응보적 타계관의 단계. 천상이나 해상의 세계는 선한 행위나 특정한 종교를 믿는 사람들만이 안주하는 곳이며 반대로 지하세계의 경우는 현세에서 악업을 행한 사람…(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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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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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종교적 공간관의 한일 비교



다. 민족에 따라 산속이나 바다속으로 생각된다된다.
③ 특정한 인물이나, 특정한 의식을 거친 사람은 높은 곳으로 갈 수 있다는 타계관의 분화 단계.
④ 분화가 진행되고 계급적 차이가 생긴 관념의 단계. 예를 들어 왕후, 승려와 같은 특권층, 신성한 계급은 천상타계나 해상타계로 가게 되지만 서민들은 지하나 해저와 같은 낮은 타계로 간다.순서
4-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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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종교적 공간으로서의 타계의 의미
2.1 타계관의 발전단계
래세 관념이 생긴 이유는 영혼의 불멸을 믿는 인간의 심적 태도에서 찾을 수 있따 즉 생명의 한정성에 대한 고민이 령혼불멸관을 생기게 하고 그 영혼의 거처로서 부득이 내세가 설정된 것이다.

① 죽은 사람은 부근의 동굴이나 암석속에 있다는 관념의 단계. 여기에서는 인간세계를 떠난 타계로 특별한 장소에 가서 거기서 일정한 사회를 구성할 것이라는 구체적인 타계표상이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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