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준의 장마와 폐강냉에서의 근대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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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6 08:3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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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자면 계몽주의적 이상을 설정해놓고
문제에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 할 수 있다. 민족주의자인 이태준이 식민성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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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태준의 장마(1936)
1930년대 후반 이태준 문학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자기성찰이다. 그런 점에서 이태준은 분명 민족주의자이다.
순서
중요한 제약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물론 식민성의 문제가 그의 작품에서
이태준 문학에서 민족문제는 그의 문학 세계 전체에서 중심 주제 가운데 하나를 이루고 있다.
3) <폐강냉>에서의 근대 인식 - 내부식민주의의 자각
어떤 면에서 민족문제는 그의 대부분의 작품에 직간접적으로, 내용적으로나 형식적으로나 개입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이태준 문학 전체를 놓고 볼때, 1930년대 후반을 경계로 하여 그의 민족주의가 성격을 달리 하고 있음을 감지할 수 있다. Ⅱ 본론
민족현실에 대한 직접적 분노나 감정적 reaction response이 도드라진다. 이런 식의 낭만적 접근으로는 현실의 복잡성을 충분히 담아냄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러한 한계가 극복되지 시작한 것은 1930년대 후반에 들어서면서부터이다.
Ⅰ 서론





직접적이고 전면적으로 다루어진 경우는, 당시 다른 작가들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이태준의 장마와 폐강냉에서의 근대인식
2. 이태준의 폐강냉(1938)
가령, <고향>, <꽃나무는 심어놓고>, <실낙원 이야기>등 1930년대 전반기의 작품을 보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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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줄거리
현실이 거기에 미치지 못함을 분노하고 탄식한다.
이태준 장마 폐강냉 폐강랭
찾아보기 힘들지만, 그는 식민성의 문제가 그의 문학에서 언제나 하나의 그림자 혹은 무의식으로
2) 작품analysis
1) 줄거리
3) <장마>에서의 근대 인식 - 정신주의, 문화주의
2) 작품analysis
설명
Ⅲ 結論(결론)
작용하고 있음은 분명하기 때문이다
이태준 장마 폐강냉 폐강랭 / (소설창작론)
이러한 1930년대 전반기 이태준 문학의 이분법적 현실인식은 리얼리즘의 성취에
이태준 장마 폐강냉 폐강랭 / (소설창작론)
이태준의 자기성찰에서 특히 주목되는 것은 식민성의 문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