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공황과 확대정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7 07:02본문
Download : 경제군.hwp
구제정책은 경제를 안정시키지 못하고 국내물가와 국제물가와의 격차에 의한 日本 상품의 국제경쟁력의 약화, 환시세의 동요, 국제수지의 극단적인 악화를 해결하지 못하였다. 결국 日本 의 금본위제도에의 복귀는 1929년에 처음 되는 「정상재정」에 의해서 준비되고 실시하게 되었다.
Download : 경제군.hwp( 19 )
설명
순서





1930년대의 경제발전은 대공황으로부터의 회복과정에서 그 방향이 규정되었다. 1930년의 「소화공황」은 세계대공황에 의해서 격화되었다. 경제군사화와 전쟁경제가 전개되는 가운데 농민·노동자를 비롯한 국민 대중의 경제적 곤궁은 심화되고 식민지 수탈은 강화되었다. 그 과정에서 중화학공업화가 크게 진전되고 재벌을 중심으로 독점체제가 강화되었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소화공황 확대정책 중화학공업 재벌 독점체제 / ()
다. 그것은 국가에 의해서 육성되고 통제된 고도의 국가독점자본주의 체제였다. 日本 경제는 1920년대의 경제불안정기에 경제체질의 근본적인 改善(개선) 을 하지 못한 채 인플레이션적인 구제정책을 거듭해 왔다. 日本 에서는 이미 20년대 중엽부터 금본위제도로 복귀함으로써 대전후 뒤이어 그에 복귀한 구미제국과 더불어 세계자본주의 체제 속에서 경제의 안정적 발전을 도모해야 할 necessity need을 인식하여 왔다. 특히 日本 에서는 마침 오랜 현안이었던 금본위제도에의 복귀가 실현된 시기(1930년 1월)였으므로 그 influence(영향)은 더욱 큰 것이었다.
Ⅱ. 중화학공업의 발전
소화공황과 확대정책
Ⅳ. 독점체제의 강화 1. 소화공황과 확대정책
Ⅰ. 소화공황과 확대정책
소화공황 확대정책 중화학공업 재벌 독점체제 / ()
Ⅲ. 재벌의 성장
소화공황 확대정책 중화학공업 재벌 독점체제
日本 자본주의는 1930년대에 군사화의 방향으로 발전하고 결국에는 전쟁경제로 이어지면서 전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