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학습(통찰학습, 잠재학습, 관찰학습)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8 07:02본문
Download : 인지학습(통찰학습, 잠재학습, 관찰학습).hwp
인지주의 심리학자들은 학습을 단지 물리적 자극에 대한 반응에 의한 것이나 시행착오에 의한 것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갖는 내적 과정인 기대, 지각, 기억, 해석, 사고과정, 적극적인 동기, 학습태도, 목적성, 방구능력, 종(種) 특유의 행동 등에 의해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관점을 갖는다.
그 후 쥐는 밝은 빛과 소음을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 비슷한 맛을 내는 액체를 회피하였다. 이때 X-선의 투사에 의해 쥐를 병들게 하였다. 그는 1913년 아프리카 서안의 Tenerife에 있는 유인원 연구소의 소장으로 부임하여 제1차 세제대전 동안에도 섬에 남아서 침팬지의 문제해결 …(省略)
인지학습,통찰학습,잠재학습,관찰학습,사범교육,레포트
인지학습(통찰학습, 잠재학습, 관찰학습)
순서
인지학습(통찰학습, 잠재학습, 관찰학습) , 인지학습(통찰학습, 잠재학습, 관찰학습)사범교육레포트 , 인지학습 통찰학습 잠재학습 관찰학습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인지학습(통찰학습, 잠재학습, 관찰학습)
다.
오늘날 인지학습적 접근이 심리학의 다른 분야에도 크게 影響(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지학습의 종류에는 통찰학습, 잠재학습, 觀察(관찰) 학습 등이 있다
I. 통찰학습
인지학습에 관한 최초의 實驗은 독일의 젊은 형태심리학자인 WoIf-gang Kohler(1887~1968)의 통찰實驗이다. 이는 쥐에게 다른 종류의 자극보다도 응식 맛과 연합하는 종 특유의 행동이 있기 때문으로 본다. Skinner상자의 實驗에서 조건 형성된 쥐와 비둘기가 지렛대를 누르거나 쪼는 행동도 음식에 대한 기대감을 학습하였기 때문으로 해석한다.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인지학습(통찰학습, 잠재학습, 관찰학습).hwp( 35 )
설명
인지학습(통찰학습, 잠재학습, 觀察(관찰) 학습)
인지주의 학습theory 은 자극에 대한 반응과 조건형성을 통한 강화를 강조하는 행동주의 학습theory 을 반대한다. 인지주의 학습에서는 자극과 반응 사이에 유기체의 기대, 사고과정, 통찰 등의 인지과정이 개입된다 또한 보상과 처벌 없이도 학습이 이루어진다는 최근의 연구결과들을 토대로 행동주의 학습theory 의 일부도 안지주의 학습theory 에 포함시킨다. 쥐를 대상으로 한 實驗에서 쥐에게 밝은 조명을 비추고 큰소리를 들려주는 동시에 달콤한 냄새가나는 액체를 먹게 하였다.
예를 들면 호전적 조건형성에서는 먹이라는 반응이 종소리라는 자극을 알아보게 학습시킨다는 관점을 취하지만 인지학습theory 에서는 종소리는 먹이를 기대하게 만드는 요인이므로 학습된다는 관점을 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