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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청년기의 발달 특성(特性)[성역할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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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9 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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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 교사, 친구가 성에…(skip)
다.
② 성차가 있는 것으로 믿어왔으나 사실이 아닌 것으로는
여자가 남자보다 더 사회적이고 피암시성이 높으며, 성취동기가 부족하고 단순히 반복하는 project에 우세한 반면, 반대로 남자는 여자보다 자존감이 높고, 보다 분석적이며, 높은 수준의 인지 과정을 요하는 project에서 우세하다는 설은 근거가 없다고 밝혀졌다. 또한 신체적. 언어적 공격에 있어서도 남자가 여자보다 공격적이다.
③ 연구결과가 애매, 증거 불충분으로 분명한 結論(결론)을 내릴 수 없는 特性으로 촉각의 감수성, 공포심, 불안감, 활동수준, 경쟁심, 지배성, 고분고분함, 모성적 행동 등이 있따

2. 성역할 발달theory(이론)
(1) 정신분석theory(이론)
Freud(1933)의 심리성적 발달의 5단계 중에서 제 3단계인 남근기에서의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경험하게 되는데 이러한 콤플렉스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성역할 동일시가 이루어진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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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청년기의 발달 특성(特性)[성역할 발달]


청년기의 발달 特性[성역할 발달]

여태까지는 성역할 고정관념을 고수해 왔으나 최근 여성의 사회적 진출과 성의 해방, 여성해방운동 등의 影響으로 전통적인 성역할 규범이 약화되었고, 현실적으로 성역할의 재구조화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하면서 성역할의 이상적인 모델로서 양성성의 정의(定義) 을 제시하였다.
(2) 사회학습theory(이론)
Mischel(1970)은 성역할은 직접학습과 watch학습에 의해 발달된다고 설명(說明)한다. 심리적인 성차의 연구자 Maccoby와 Jacklin은 1966년부터 1973년까지 발표된 성차에 대한 연구 결과들을 세 가지로 구분하였는데,
① 성차가 명확하게 드러난 特性으로 여자가 남자보다 언어능력이 우세. 반대로 시각. 공간능력과 수리력은 남자가 여자보다 우세하나 이것도 청년기까지는 성차가 별로 뚜렷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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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심리적 성차의 실상
남자와 여자는 생물학적인 면에서 뿐만 아니라 심리학적인 면에서도 차이가 있따 신체적인 차이는 남녀가 상당히 명백한데 심리적 측면에서의 성차는 명백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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