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조사론)군집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7 07:22본문
Download : (마케팅조사론)군집분석.ppt
, (마케팅조사론)군집분석경영경제레포트 , 마케팅조사론 군집분석
레포트/경영경제
(marketing 조사론)군집분석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설명
20조군 집 분 석
목 차 (Index)
1. 군집analysis의 의의
2. 군집analysis의 절차
3. 군집analysis방법
군집analysis의 의의
다양한 property(특성)을 지닌 대상
동질적집단으로 분류
분류기준이 불명확할 경우에 이용되는 기법
군집analysis의 절차
연구목적
analysis대상
자료(data)형태결정
analysis방법결정
계층적 군집화
거리
결합방법
결과해석
비계층적 군집화
계층적 군집화 방법
모든 대상들이 가각 하나의 독립된 군집을 이루는 상태에서 출발하여 순차적으로 가장 유사한 대상들끼리 군집화해 감으로써 최종적으로는 모든 대상이 하나의 군집으로 묶여지는 방법
계층적 군집화 방식
조사시점에 따른 분류
완전기준
결합방식
WARD의 오차
제곱합방식
단일기준
결합방식
average(평균)기준
결합방식
조 사 자
계층적 군집화방법
예) 군집대상으로 A,B,C,D,E 다섯 개가 있으며, 속성 X에 대한 각대상들의 측정(測定) 치
X에 대한 측정(測定) 치 a0 1 2 3 b 4 c 5 6 d 7 8e
그러면 각 대상들의 원거리는 다음과 같은 행렬로 표시된다
A B C D
A
B 3.0
C 4.0 1.0
D 6.5 3.5 2.5
E 8.0 5.0 4.0 1.5
단일기준결합방식
가장 가까운 대상을 군집화시키는 방법
최소거리기준
A BC D E
A
BC
D
E
예)에서 제일 가장 가까운 거리를 나타내는 대상은 B와 C이므로 (BC)가 제일 먼저 하나의 군집이 됨
단일기준결합방식
A …(skip)
마케팅조사론,군집분석,경영경제,레포트
Download : (마케팅조사론)군집분석.ppt( 97 )
(marketing 조사론)군집분석
다.
순서
%EA%B5%B0%EC%A7%91%EB%B6%84%EC%84%9D_ppt_01.gif)
%EA%B5%B0%EC%A7%91%EB%B6%84%EC%84%9D_ppt_02.gif)
%EA%B5%B0%EC%A7%91%EB%B6%84%EC%84%9D_ppt_03.gif)
%EA%B5%B0%EC%A7%91%EB%B6%84%EC%84%9D_ppt_04.gif)
%EA%B5%B0%EC%A7%91%EB%B6%84%EC%84%9D_ppt_05.gif)
%EA%B5%B0%EC%A7%91%EB%B6%84%EC%84%9D_ppt_06.gif)
(마케팅조사론)군집분석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