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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지역사(歷史)회복지의 처리해야할문제 - 지방자치시대의 지역사(歷史)회복지의 발전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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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10-27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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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지역사회복지의 과제 - 지방자치시대의 지역사회복지의 발전방안


1. 사회복지 사무분담


순서

우리나라 지역사회복지의 과제 - 지방자치시대의 지역사회복지의 발전방안 1. 사회복지 사무분담 사회복지분야 사무배분은 국가사무(중앙사무, 지방위임사무)가 전체의 56.5%이고 지방사무가 43.5%를 차지하고 있다(홍문식, 1995: 96). 지방정부에서 분담하고 있는 사무는 대부분 복지서비스와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국가사무가 보다 더 지방사무로 이양되어야 한다. 이에 따른 재정확보를 위해 국세와 지방세의 합리적 구조개편과 함께 자치체 간 형평성을 고려한 지방양여금과 국고보조금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따른 재정확보를 위해 국세와 지방세의 합리적 구조개편과 함께 자치체 간 형평성을 고려한 지방양여금과 국고보조금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나라 지歷史회복지의 assignment - 지방자치시대의 지歷史회복지의 발전方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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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 사무분담

우리나라 지역사(歷史)회복지의 처리해야할문제 - 지방자치시대의 지역사(歷史)회복지의 발전대안
사회복지분야 사무배분은 국가사무(중앙사무, 지방위임사무)가 전체의 56.5%이고 지방사무가 43.5%를 차지하고 있다(홍문식, 1995: 96). 지방政府에서 분담하고 있는 사무는 대부분 복지서비스와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국가사무가 보다 더 지방사무로 이양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복지사업은 국고에 의해 일정비율을 지방정부에 보조하고 나머지는 지방비에 의해 충당되어야 하므로 지방정부의 재정 상태에 따라 그 정도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방정부가 독자적으로 자율성을 가지고 지역주민에 대한 복지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서비스분야의 사무가 대폭적으로 지방으로 이양되어야 한다. 이에 따른 재정확보를 위해 국세와 지방세의 합리적 구조개편과 함께 자치체 간 형평성을 고려한 지방양여금과 국고보조금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지방정부가 독자적으로 자율성을 가지고 지역주민에 대한 복지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서비스분야의 사무가 대폭적으로 지방으로 이양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복지사업은 국고에 의해 일정비율을 지방정부에 보조하고 나머지는 지방비에 의해 충당되어야 하므로 지방정부의 재정 상태에 따라 그 정도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특히 복지 분야의 사무 중 지방위임사무는 지방자치단체로 경상이전이 되고 있는 사업으로 지방 재정 상태에 따라 지방정부간 양적, 질적 불균형 현상이 심화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지방政府가 독자적으로 자율성을 가지고 지역주민에 대한 복지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서비스분야의 사무가 대폭적으로 지방으로 이양되어야 한다.


사회복지분야 사무배분은 국가사무(중앙사무, 지방위임사무)가 전체의 56.5%이고 지방사무가 43.5%를 차지하고 있다(홍문식, 1995: 96). 지방정부에서 분담하고 있는 사무는 대부분 복지서비스와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국가사무가 보다 더 지방사무로 이양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복지사업은 국고에 의해 일정비율을 지방政府에 보조하고 나머지는 지방비에 의해 충당되어야 하므로 지방政府의 재정 상태에 따라 그 정도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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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특히 복지 분야의 사무 중 지방위임사무는 지방자치단체로 경상이전이 되고 있는 사업으로 지방 재정 상태에 따라 지방정부간 양적, 질적 불균형 현상이 심화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복지 분야의 사무 중 지방위임사무는 지방자치단체로 경상이전이 되고 있는 사업으로 지방 재정 상태에 따라 지방政府간 양적, 질적 불균형 현상이 심화될 가능성이 높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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