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불평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6 01:15
본문
Download : 교육불평등.hwp
…(투비컨티뉴드 )





다.교육사회학_교육불평등 , 교육불평등법학행정레포트 ,
Download : 교육불평등.hwp( 20 )
순서
설명
,법학행정,레포트
교육불평등 에 대한 내용 입니다.
종래에는 주된 Cause 을 개인적 차원에서 보았으나, 점차 사회적 불평등이 반영된 구조적 차원에서 교육격차의 Cause 을 찾고 있따
・Platon의 공화국(The Republic), Aristotles의 정치론(Politics) - 태어날 때부터 어느 한 단계에 속함, 각 계급에 따라 그 나름의 기능과 역할이 주어져야 한다 주장. 인간불평 등의 자연성 주장
・Locke, Rousseau - 인간 불평등은, 격차문제는 인간의 인공적 생성결과
・Marx - 인류의 불평등은 생산양식에 의해 결정
・Weber - 마르크스의 계급에 권력, 위세의 관념을 첨가하여 재산의 격차는 계급의 격차 를, 권력의 격차는 정치적 당의 격차, 권위의 격차는 지위의 격차를 잉태한다고 주장.
특히, 학교교육이란 사회 지배계층의 이해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하나의 사회적 조정장치나 계층 재생산의 수단에 불과하다고 보는 갈등론자들은 교육기회는 물론 학교교육 격차가 사회구조적 불평등에서 기인된다고 주장한다. 그는 마르크스나 베버의 사회 지배구조 관념을 도입하여 사회지배 구조 정당화가 결과적으로 학교교육의 결과 격차를 유발한다는 논리를 제시하였다.
Persell 의 사회적 지배구조모형
퍼셀(1977)은 교육불평등 分析(분석)모형을 거시적으로 사회구조적 차원과 학교체제적 차원, 대인지학적 차원으로 대별하여 그 인과적 상호연관성을 체계적으로 分析(분석)함을 전제하였다.
교육불평등
교육불평등 문제
교육불평등 혹은 교육격차의 문제는 교육체제, 교육행정, 재정, 교육 및 사회정책 등과 같은 교육의 외면적 측면뿐만 아니라 학교의 교육과정과 운영, 학급조직,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제반 여건에서 비롯되어진다.교육사회학_교육불평등
레포트/법학행정
교육불평등 에 대한 내용 입니다. 그의 포괄적 견해는 교육 사회적 상황이 어떻게 교육 형태와 실천에 연관되며, 그 결과가 어떻게 학생들에게 effect(영향) 을 주는가를 체계적으로 접근・分析(분석)하는 거시적 모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