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발달理論(이론)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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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4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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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규칙은 사람이 만든 것, 규칙은 변경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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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규칙은 절대적인 것, 수정 불가능한 것으로 생각
① 도덕적 판단(어떤 행동의 옳고 그름에 대한 평가) : 인지이론가
③ 도덕적 감정(사고나 행동에 대한 정서적 반응; 죄책감 등) : 정신分析(분석)학자
“이 규칙은 바꿀 수 있는가?”
도덕성발달理論(이론)에 관하여
- 자율성과 도덕적 상대주의에 대한 형식적 추론(규칙을 보편적이고 추상적인 관념으로 이해)
Piaget의 도덕성 발달
② 도덕적 행동(실제로 어떻게 행동 하는가) : 학습이론가
엄마 몰래 과자를 훔쳐먹다가 컵 한 개를 깬 것보다 더 나쁘다고 생각함)
콜버그(Kohlberg)와 피아제(piaget)의 사례비교를 통해 도덕성발달이론에 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순서
③ 자율적 도덕성, 도덕적 상대주의 : 협동과 호혜에 의한 도덕성(7-10세 과도기. 10세 이후 계속 발달)
2. Piaget의 도덕성 발달
피아제,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도덕성발달
① 운동신경적 규칙(전도덕) 0-3세경
- 행동의 동기 고려하여 선악 판단, 구체적 상황 고려하여 판단.
- 규칙 위반하면 반드시 벌이 따른다고 생각(내재적 定義(정의))
- 5-13세 아동의 공기놀이 watch하며 질문
- 이유를 찾기보다 규칙에 무조건 복종
- 행동의 동기보다 결과를 보고 옳고 그름 판단(엄마를 돕다가 그릇 10개를 깬 것이
1. 도덕성은 3가지 측면에서 논의
- 내재적 定義(정의) 믿지 않음(항상 벌이 뒤따르지 않음을 알게 됨).
“게임의 규칙은 누가 만들었는가?” “누구나 이 규칙을 지켜야만 하는가?”
콜버그(Kohlberg)와 피아제(piaget)의 事例(사례)비교를 통해 도덕성발달理論(이론)에 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도덕성 발달에 인지적 성숙, 사회적 경험이 중요한 역할
② 타율적 도덕성 : 도덕적 절대주의 단계(4-7세경)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