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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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2 17:0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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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이드 하트만(H. Hartman)은 마르크스주의와 여성해방론의 결합을 불행한 결혼이라고 부름으로써 양자를 연결시키려는 시도가 불가능하거나, 아니면 적어도 순조롭지만은 않으리라는 암시를 주고 있따 그것은 근본적으로 마르크스주의가 피압박 노동계급의 해방에 관련된 theory(이론)이며 여성억압과는 무관하다는 인식에서 기인한다.
엥겔스는 「가족, 사유재산 및 국가의 기원」에서, 여성억압의 기원이 사유재산의 발생에 있으므로, 프롤레타리아 계급이 자본주의 체제를 변혁시킴과 더불어 여성 억압도 끝날 것이라고 예측했다. 즉, 텍스트 내에 포함된 여성 현실을 계급적, 인종적, 성적인 다차원적 시각으로 分析, 규명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들은…(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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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는 구체적으로 현재 가정 내에서 여성이 전담하도록 되어 있는 가사노동의 사회화와 여성들의 생산노동에의 전면적 참여가 여성의 억압현실을 종식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보았으며, 이 같은 해결은 물론 자본주의 변혁 이후에나 가능하다고 보았다. 그러나 마르크스주의의 이런 설명(說明)방식은 계급모순으로 환원되지만은 않은 여성특유의 억압요인이 있다고 보는 급진주의자들의 비판에 부딪혀 수정을 겪게 된다 물론 마르크스주의 여성해방론자들은 급진주의 여성해방론자들을 이른바 조야한 마르크스주의의 경제결정론을 생물학적 결정론으로 대치한 데 불과한 것으로 비판하지만 급진주의자들이 제기한 가부장제라는 관념은 부분적으로 채택한다. 그럼에도 양 theory(이론)의 결합은 계급억압과 성의 억압이 서로 별개의 것이 아니라 동일한 사회, 경제적 기반을 가진 것, 따라서 그 억압의 해소 역시 동일한 실천에 의한다는 기본 전제에 입각한 마르크스주의 theory(이론)가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전개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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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주의 페미니즘 비평은 문학텍스트가 계급, 인종, 성이 융합된 언어들에 의해 통합된 담론을 형성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여성해방 비평이 이들 모두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최근 영국 여성해방론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사회주의 여성해방론자들의 문제의식이 바로 여기에서 출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