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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후기 가사의 현실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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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3 0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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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민중의 현실인식을 가사를 통해서 살펴보면, 모순에 찬 현실을 고발하는 저항, 기존질서의 회복을 위한 복고적 의지, 새로운 사회윤리의 정립을 위한 철저한 자기 반성의 일면, 自家와 自族만의 낙원을 추구하는 소市民적 안정 추구 태도, 실현에 좌절당한 군상들의 육정적 자기 환락에 몰입하는 경향, 낯선 외국의 경물과 문물제도에 접함에 따라 자국이 직면한 현실에 새로운 인식을 가져온 점을 발견할 수 있따
*<기음노래>는 농민에 의해 불려진 노래로서 향청이속들의 농간과 정포에 못 이긴 농민들이 곤궁에 빠진 자기들의 처지를 임금에게 호소하는 독백적 호소의 내용을 담고 있따
<합강정가>는 어느 정도 지식을 지닌 이가 부른 것으로 보이는데, 목민관으로서 방백의 지나친 탐욕과 호화를 위한 수렴에 참다못해 신랄한 고발과 직접적인 대결의 내용을 지니고 있따 <거창가>에도 가혹한 수탈의 결과로 피폐해진 농민의 생활을 고발하는 내용이 있기는 하지만 현실을 극복하고 새로운 변혁을 일으키려는 진취적인 개혁의지는 찾아보기 힘들다.




설명

조선후기 가사의 현실인식
한국문학의 구비전승적 양상과 특징
개화기 시가의 사상성
식민지시대 사실주의 소설의 한 양상-현진건 문학에의 비판적 접근





*조선후기 가사라 함은 1592년 임진왜란부터 1908년 최초의 신체시인 “해에게서 소년에게”가 발표될 때까지의 기간 동안 나타난 것을 말한다. 주제나 표현에서의 다양성은 임진왜란 이후에 비참함이나 적개심을 포함하는 전란의 가사, 현실을 비판하는 내용의 가사, 미풍양식이나 농사일을 권장하는 실용적인 가사, 남녀간의 노골적인 사랑을 주제로 한 애정가사, 종교적 교리를 세상에 펼치는 포교가사 등이 등장하게 되고, 특히 인간성의 해방을 가사의 내용에 담고 있는 것에서 발견할 수 있따 현실을 비판하는 가사의 등장은 조선전기의 가사가 천편일률적으로 吟風弄月, 安貧樂道, 忠義理念을 담고있는 것과는 대조적인 현상이다.

본 자료는 조선후기 가사의 현실의식에 대해 조사정리한 리포트입니다. 이러한 모순된 …(To be continued )

레포트/인문사회

조선후기 가사의 현실인식

본 자료(data)는 조선후기 가사의 현실의식에 대해 조사정리(整理) 한 리포트입니다.
*조선후기 가사가 조선전기에 대하여 가지는 差別적 특징은 작가 계층이 여성 및 평민에게까지 확대되어 다양화 되었고, 가사가 산문화,分聯化 되면서 전형적인 형식을 파괴했다는 점, 주제나 표현에서 다양성을 띠게 되었다는 점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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