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자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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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2 13:2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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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순자의 사상
다. 유가(儒家)의 순자(荀子)는 이에 반발함으로써 같은 유가의 맹자와 대립되는 입장에 섰다. 筍子의 예사상과 한비의 법사상으로 통일제국의 理論(이론)적 준비는 끝났다.
Ⅲ. 맺음말
공자(孔子) 이후 맹자(孟子)에 의하여 정비된 유교는 내면적 ·주관적인 입장만이 강화되었으므로 순자는 이에 반대하여 공자의 예(禮)의 사상을 내세워, 제자백가(諸子百家)의 사상을 비판적으로 받아들이면서 객관적 입장에서 유교를 재정비하였다. 의 도가사상(道家思想)이 나타났다. 독립된 인간의 존엄성은 예에 의해서만 유지되는 것으로, 예는 순자의 경우 성인(聖人)이 정한 사회규범(社會規範)으로 뚜렷한 객관적 형식이었으며, 그에 따르는 것만이 인간의 사회생활에서 질서와 평화가 유지되는 것이라 하였고, 따라서 만물의 영장인 인간의 가치도 발휘…(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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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순자의 사상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그것은 엄격한 상벌(賞罰)에 의해 객관적 ?형식적인 법의 통계를 유지하려는 것으로, 강한 인간불신(人間不信)을 바탕으로 한 지배의 철학이었다.
내면의 자연성을 좇는 것이 아니라 성인(聖人)이 제정한 외적 ?객관적인 예제(禮制)를 좇아야 한다 하고, 인간본성은 악(惡)이라 하였다[性惡說]. 그러면서도 인간의 지능을 속박하는 천은 부정하였다. 이 객관적인 사회규범으로서의 예(禮)의 강조는 앞으로 올 통일제국(統一帝國)의 理論(이론)으로서 준비되었으며, 같은 시대의 한비(韓非)의 법가사상(法家思想)은 보다 직접적으로 그 목적과 합치하였다. 먼저 공자나 맹자에서 도덕의 기초를 이루는 것으로 생각되어 온 천(天)의 권위를 부정하고 하늘은 인간의 도덕적 활동과는 아무런 관계도 없는 자연의 천공(天空)에 불과한 것이라 하여 ?하늘과 사람과의 분리?를 선언하였다. 그것은 자연으로부터의 인간의 독립선언으로서는 귀중한 뜻을 지녔으나 유교의 전체적 역싸에서 볼 때는 이단적(異端的)이었다. 여기서는 선이란 인간의 작위(作爲)이다. 세속을 초월한 입장에서 현실을 고쳐봄으로써 정신의 평안과 사태의 처리를 도모하려는 것으로, 그 중심은 도의 자연성과 통일성의 강조였다.순자筍子사상의특징가중국사상의흐름에대한분석[1] , 순자의 사상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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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자筍子사상의특징가중국(China)사상의흐름에대한분석[1]






순자의 사상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