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ISO 9000[품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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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0 16:3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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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ISO 9000
1장 . 품질이란 무엇인가?
?품질의definition
물품 또는 서비스가 그것의 사용 또는 적용목적을 만족시켰는가? 그렇지 못했는가를
결정하기 위한 평가의 대상이 되는 고유의 성질,성능의 전부로 그 물품의 고유의 성질이나
성능을 품질特性이라고 한다. -피아노 소리, 디자인, 건반 터치감각 등
-대용特性은 참特性을 품질요소로 해석한 것으로 피아노의 튜닝 핀의 토르크,
현의길리, 건반납의 무게, 색상, 무늬결 등을 말한다.
품질特性에는 참特性과 대용特性으로 나누며
-참特性은 고객의 요구하는 품질特性으로 실용特性이라 한다. 이는 고객의 관능적인 요구품 질을 의미한다.
1장 . 품질이 나타내는 特性
?품질特性
품질요소에 대하여 품질평가의 대상이 되는 성질이나 성능을 품질特性이라 한다.
고객의 요구사항인 참特性을 어떻게, 어느정도로 대…(생략(省略))
A.V.FEIGENBAUM이 1956년도에 이 관리 방법을 제창하였다.
①제품의 판매 대상 : 어떤 수준의 고객을 대상으로 제품을 판매할 것인가?
②제품戰略의 중점 : 판매 戰略을 어디에 중점을 둘 것인가(품질, 가격, 납기 등)
③고객관계에 대한 회사의 입장 : 광고 선전이나 클래임처리 시 고객과의 관계시 회사의
④공급자와의 관계 : 공급자와의 관계에서 독립성 인정여부 등의 관계는 ?
⑤품질경영 활동에 대한 조직의 참여 문제 : 품질경영 활동의 입안에 스태프 또는 라인의
①구매자재의 품질수준
②공definition 수율 및 불량률
③제품의 품질수준
④특정 품질特性의 수준
⑤검사, 시험비
①품질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하여
②수입증대의 기회를 확보하기 위하여
③외부 실패코스트를 점검하기 위하여
④원가절감을 모색하기 위하여
⑤이해관계자의 이미지 improvement(개선)을 위하여
⑥시장을 회복 도는 확보하기 위하여 등이 있다
1) 심리적 결과로 파악되는 견해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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