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의 개요 및 정의(定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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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특성을 가진 게임에 대한 연구를 보면, Reid(1993)는 선행놀이치료 사례들을 분석하여 전통적 놀이치료의 도구와 방법들이 일부 아동들의 흥미를 끄는데 실패하였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일반적으로 게임의 규칙들은 역할과 행동의 제한, 그리고 기대감을 포함하고 있으며, 경쟁이 게임의 기본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승부라는 결과가 중요시되고 참여와 동기유발이 촉진되며, 도전하게 한다.
놀이치료에서 사용하는 놀이와 게임은 다른 의미로 사용된다 놀이란 일반적으로 자발적인 표현이며 특별한 목적이나 동기없이 행하는 흥미로운 활동이다. 첫째, 의사소통게임은 저항과 의사소통을 증진시키려는 목적으로 허용적인 분위기를 제공하여 자기표현을 촉진시키고
Ⅰ. 놀이치료의 개요
놀이치료의 개요 및 definition





다. 이에 반해, 게임은 놀이의 기본요소들 중 재미와 환상체험이라는 두가지 맥락을 제공하며, 규칙이 있고 형식이 있으며 조직화된 형태를 갖고 있다아 일반적으로 게임의 규칙들은 역할과 행동의 제한, 그리고 기대감을 포함하고 있으며, 경쟁이 게임의 기본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승부라는 결과가 중요시되고 참여와 동기유발이 촉진되며, 도전하게 한다. 이에 반해, 게임은 놀이의 기본요소들 중 재미와 환상체험이라는 두가지 맥락을 제공하며, 규칙이 있고 형식이 있으며 조직화된 형태를 갖고 있다. 특히 잠복기에 있는 아동들은 종종 인형, 푸펫, 아기용품을 가지고 노는 것을 거부하지만, 게임을 실행하는 것이 잠복기 아동의 사회적 세계를 향한 발달적 흥미와 적응에 더 가깝다는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게임의 치료적 효과에 따라 4가지 범주, 즉 의사소통 게임, 문제해결 게임, 자아강화 게임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게임은 자유로운 놀이에 비해 정서적 통제, 지적․사회적 기술, 개인간의 상호작용 기술을 더 요구하며 실제생활과 더 가깝다. 이에 반해, 게임은 놀이의 기본요소들 중 재미와 환상체험이라는 두가지 맥락을 제공하며, 규칙이 있고 형식이 있으며 조직화된 형태를 갖고 있다. 특히 잠복기에 있는 아동들은 종종 인형, 푸펫, 아기용품을 가지고 노는 것을 거부하지만, 게임을 실행하는 것이 잠복기 아동의 사회적 세계를 향한 발달적 흥미와 적응에 더 가깝다는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게임의 치료적 efficacy에 따라 4가지 범주, 즉 의사소통 게임, 문제해결 게임, 자아강화 게임으로 분류하였다. 첫째, 의사소통게임은 저항과 의사소통을 증진시키려는 목적으로 허용적인 분위기를 제공하여 자기표현을 촉진시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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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놀이치료의 개요
놀이치료의 개요 및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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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치료의 개요 및 정의(定義)
놀이치료의 개요 및 정의(定義)
놀이치료에서 사용하는 놀이와 게임은 다른 의미로 사용이되다 놀이란 일반적으로 자발적인 표현이며 특별한 목적이나 동기없이 행하는 흥미로운 활동이다. 일반적으로 게임의 규칙들은 역할과 행동의 제한, 그리고 기대감을 포함하고 있으며, 경쟁이 게임의 기본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승부라는 결과가 중요시되고 참여와 동기유발이 촉진되며, 도전하게 한다.
이러한 特性(특성)을 가진 게임에 대한 연구를 보면, Reid(1993)는 선행놀이치료 instance(사례)들을 分析하여 전통적 놀이치료의 도구와 방법들이 일부 아동들의 흥미를 끄는데 실패하였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특히 잠복기에 있는 아동들은 종종 인형, 푸펫, 아기용품을 가지고 노는 것을 거부하지만, 게임을 실행하는 것이 잠복기 아동의 사회적 세계를 향한 발달적 흥미와 adaptation(적응) 에 더 가깝다는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게임의 치료적 效果(효과)에 따라 4가지 범주, 즉 의사소통 게임, 문제해결 게임, 자아강화 게임으로 분류하였다. 첫째, 의사소통게임은 저항과 의사소통을 증진시키려는 목적으로 허용적인 분위기를 제공하여 자기표현을 촉진시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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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치료의 개요 및 정의 Ⅰ. 놀이치료의 개요 놀이치료에서 사용하는 놀이와 게임은 다른 의미로 사용된다. 또한, 게임은 자유로운 놀이에 비해 정서적 통제, 지적․사회적 기술, 개인간의 상호작용 기술을 더 요구하며 실제생활과 더 가깝다. 또한, 게임은 자유로운 놀이에 비해 정서적 통제, 지적․사회적 기술, 개인간의 상호작용 기술을 더 요구하며 실제생활과 더 가깝다. 놀이란 일반적으로 자발적인 표현이며 특별한 목적이나 동기없이 행하는 흥미로운 활동이다.
이러한 특성(特性)을 가진 게임에 대한 연구를 보면, Reid(1993)는 선행놀이치료 사례(instance)들을 분석하여 전통적 놀이치료의 도구와 방법들이 일부 아동들의 흥미를 끄는데 실패하였다는 것을 발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