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싸)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17 09:25본문
Download :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hwp
그 이후 현대고등학교 영어교사였던 김혜례는 1986년부터 문제를 가진 학생들을 위해 교사들과의 팀 접근으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서비스를 시도하였으나, 학교社會福祉士가 아닌 영어교사로 고용되었기 때문에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에 한계가 있었다.
II. 1990년부터 2000년까지
1993년에야 비로소 학교사회복지라는 이름으로 최초의 활동이 처음 되었고, 이는 민간기관과 개인적 영역, 두 차원에서 실시되었다. 꿈나무 교실은 학교생활에 문제가 있는 특수학급 아동 9명을 대상으로 사회복지관에서 주 1회씩 총 12회 동안 실시한 집단지도호로그램이었으며, 이것은 formula적인 최초의 학교사회복지활동이라 할 수 있따 1993년 8월 24일부터 1994년 7월 12일까지 윤철수(당시 숭실대 대학원생)는 서울 화곡 여상에서 주 1회, 1년간 실습을 하면서 학교에서 해결되기 어려운 문제를 지닌 학생들에게 사회복지 개입을 시도하였고, 1995년 그 결과를 석사학위논문으로 발표하였다. 그 이후 현대고등학교 영어교사였던 김혜례는 1986년부터 문제를 가진 학생들을 위해 교사들과의 팀 접근으로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학교사회복지서비스를 시도하였으나, 학교社會福祉士가 아닌 영어교사로 고용되었기 때문에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에 한계가 있었다. 민간기관에서 처음 된 활동은 1993년 4월 은평종합사회복지관에서 김기환 교수(당시 연세대)의 지도로 한수정, 유영덕 ...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
I. 1990년대 이전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효시는 1969년 민간외원기관인 캐나다 유니타리언봉사회(USCC)가 서울시 마포사회복지관에서 마포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활동이라 말할 수 있따 그러나 당시의 활동을 입증할 만한 기록이 남아 있지 않아 학교사회복지歷史(역사) 연구에 많은 아쉬움이 남는다.
그 이후 윤철수는 승실대 노혜련 교수와 함께 1996년 3월부터 12월까지 서울 동작중학교와 백석중학교 등 2곳에서 1년간 학교사회복지활동과 연구를 수행하였다. 동작중학교는 숭실동작복지관과 협력하고 대학원생 김현수를 중심으로 복지관중심형의 학교사회복지로 그리고 백석중학교는 학교상주형의 모형으로 김주미, 고혜영, 김남형, 이혜영, 김상곤 등이 1주일에 2일씩 학…(생략(省略))
다.
Download :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hwp( 46 )
우리나라,학교사회복지,발달과정,한국,학교사회복지,역사,인문사회,레포트
순서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싸)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싸)
레포트/인문사회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 ,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인문사회레포트 ,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 발달과정 한국 학교사회복지 역사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설명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
I. 1990년대 이전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효시는 1969년 민간외원기관인 캐나다 유니타리언봉사회(USCC)가 서울시 마포사회복지관에서 마포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활동이라 말할 수 있따 그러나 당시의 활동을 입증할 만한 기록이 남아 있지 않아 학교사회복지歷史(역사) 연구에 많은 아쉬움이 남는다.
II. 1990년부터 2000년까지
1993년에야 비로소 학교사회복지라는 이름으로 최초의 활동이 처음 되었고, 이는 민간기관과 개인적 영역, 두 차원에서 실시되었다. 민간기관에서 처음 된 활동은 1993년 4월 은평종합사회복지관에서 김기환 교수(당시 연세대)의 지도로 한수정, 유영덕 두 社會福祉士가 진행한 수색초등학교의 `꿈나무교실` 호로그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