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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1 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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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봉제사의 의의
일찍이 순자는 ‘제사란 추모의 정이고 참마음과 믿음과 사랑과 공경을 지극하게 하는 것이다’ 라고 하였다.
3. 조상제사 유래(由來)와 의미
사가들의 연구와 조사에 의하면 조상제사의 유래(由來)가 고려조 이전까지는 그 흔적을 거의 찾아볼 수 없고 고려말엽부터 스타트되었다고 하는데 고려조 때 중곡의 유교가 낳은 주자학이 전래되면서 그때 조상제사의 의식도 함께 유입되었고 이것이 후에 조선 이태조에 의하여 민간에 널리 장려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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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제사 접빈객
1. 定義(정의)
봉제사(奉祭祀): 제사 지내는 일 (조상을 정성껏 받드는 일 - 받들 봉, 제사 제, 제사 사)
접빈객(接賓(客): 손님 접대하는 일 (손님을 잘 대접하는 것 - 접대할 접, 손 빈, 손 객)
2. 양반 인정 기준
1) 과거 시험 합격
2) 일상생활에서 도덕윤리
3) 백성들에게 모범
일상생활에서의 도덕윤리를 통해 백성들에게 모범이 되기 위한 한가지 방법으로
봉제사 접빈객을 중시하였다. 형체도 그림자도 없는 조상님께 제사를 올린다는 것은 추모의 정으로 위안 받고자 하는 제주(제사를 모시는…(생략(省略))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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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中國에서의 기원을 볼 때 공자 이전인 하나라와 상나라 때부터 있었던 것으로 당시 조상제사는 지금처럼 죽은 자에 대한 제사가 아니고 살아있는 증손을 높이는 의미에서 높은 곳에 않혀 제사형식의 예를 갖추었다고 한다. (祭者志意思慕之情也 忠信愛敬之至矣) 고인에 대한 추모의 정이 없으면 제사를 모실 의미가 없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고인을 이지적인 면으로 보면 죽은 사람은 다시 살아 돌아올 수 없고, 영혼의 존재 또한 증명된 바 없으며, 미신이라고 까지 말하기도 한다. 그러다가 후에 황제에게만 적용되던 것을 제후들까지, 그리고 평민의 지위가 향상된 춘추전국시대에 와서는 시민 들도 따라하게 되고 급기야는 죽은 조상에게까지 제사를 지내게 되었다고 한다.
Cf) 만약 놀부처럼 집에 찾아오는 손님을 야박하게 대하거나 거지를 빈손으로 쫓는 양반은 손가락질을 받을 각오를 해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