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한국소설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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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4 2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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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동인지에 연재된 작품은 이전 시대의 주류사조였던 계몽주의를 탈피하고, 서구의 문예사조인 사실주의, 자연주의, 낭만주의 등을 기초로 하였다. 또한 사실주의 장편도 창작되었다. 또한 신경향파, KAPF등의 계급문학운동과 이에 대한 국민문학운동이 전개 되었고, 이 둘을 절충하려는 절충주의가 등장하기도 하였다.
다. ㈀문예 사조의 도입과 동인지 시대
근대문학 근대소설 1920년대소설 / (문학)
1920년대 한국소설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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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소설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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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운동 이후 일제는 문화통치라는 명목 하에 제한적인 언론·출판의 자유를 허용하였다. 즉 다양한 장르의 문학 활동이 일어난 것이다. 김동인, 전영택, 나도향, 현진건, 염상섭 등의 192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들은 각 동인지를 중심으로 하는 문학군을 형성하여 각각의 사조들을 반영한 소설들을 창작하였다. 이에 우리 문인들은 <창조>, <백조>, <폐허>, 등의 동인지를 발간하였다. 이 시기 등장한 소설은 기법상 구어체 문장을 확립하였고, 치밀한 구성과 묘사가 등장하며, 단편소설의 창작도 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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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1910년대 이광수의 무정으로 대표되는 한국근대소설은 3·1운동 이후 일제의 이른바 문화통치와 서구에서 유입된 각종 문예사조들의 영향으로 1920년대에 보다 다양하고 진일보한 형태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