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만무방[독후感想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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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9 1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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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장면에서 반어적인 농촌현실을 다시 한 번 체감할 수 있따 본래 농촌에서는 두레 공동체를 형성하여 가족처럼 가깝게 지내는 것이 일상사였으나, 소작제로 인해 각박해진 현실로 인해서 이웃사촌이라는 말이 무색해질 만큼, 아무런 물증 없이도 서로를 도둑으로 의심하게 되는 지경에 이르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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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만무방[독후感想文]
설명
다. 모든 농민들이 한창 추수에 열을 올릴 때인데 응칠이는 그저 떠도는 유랑객으로 재미삼아 산으로 놀러 다니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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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칠이가 산에서 성팔이를 만나면서 작품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든다.. 그도 한때는 농사를 지으며 아등바등 노력하였지만, 오히려 집이 파산하고 가정이 붕괴되어 아내와 자식과 생이별 한 후 삶의 의지를 잃은 상황이라고 할 수 있따 그래서 응칠이는 송이 버섯을 따더라도 다른 농민들처럼 장에 팔 생각으로 아끼기 보다는 한입에 베어물고, 배가 고프면 돌아다니는 닭을 잡아먹는 자유로운 생활을 하는 것이다. 이 작품은 이렇게 전체적으로 반어의 틀 속에서 작가의 비판의식을 현실적으로 전개 시켜나가고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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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정 작가의 여느 작품에서처럼 이 작품 또한 전형적인 농촌의 분위기를 선사하고 있다. 이 작품은 이렇게 전체적으로 반어의 틀 속에서 작가의 비판의식을 현실적으로 전개 시켜나가고 있다. 제법 길게 묘사되어 있는 이 부분에서 후각적 심상까지 동원되면서 시골 농촌다운 분위기를 작품 전반에 암시한다. 이것이 어떻게 보면 자유롭다고 할 수 있겠으나 가정을 잃고 유랑하는 그의 생활에서 자유보다는 연민이 느껴진다. 이는 응칠이의 평소 바르지 못한 행실로 미루어 은근히 응칠이를 의심하고 있음을 뜻하는 것이다. 감각적인 색채어, 의성어 등과 자연스러운 사투리를 통해 이러한 농촌의 분위기가 한껏 두드러지는 가운데 의아한 점은 실제로 묘사되는 농촌의 현실은 매우 부자연스럽다는 것이다.
작품은 응칠이가 한가롭게 송이버섯을 따는 모습을 묘사하면서 시작한다. 성팔이는 응칠이의 동생 응오의 논에 벼가 도둑맞았다는 사실을 전해준다. 그러나 응칠이 또한 성팔이를 노골적으로 범인으로 확신하면서 결정적인 증거를 찾기만 기다리게 된다된다.
김유정 작가의 여느 작품에서처럼 이 작품 또한 전형적인 농촌의 분위기를 선사하고 있다아 감각적인 색채어, 의성어 등과 자연스러운 사투리를 통해 이러한 농촌의 분위기가 한껏 두드러지는 가운데 의아한 점은 실제로 묘사되는 농촌의 현실은 매우 부자연스럽다는 것이다. 응칠이는 도박과 절도로 전과4범 일 뿐만 아니라 다소 거친 성격의 소유자다. 그러나 곧 응칠이의 형편이 설명(explanation)되면서 작품의 분위기는 반전된다된다. 응칠이는 돈이 많아서 생계를 걱정하지 않는 것이 아닐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