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자녀 양육의 여성들의 경험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28 06:19
본문
Download : 손자녀 양육의 여성들의 경험연구.hwp
자녀양육을 위한 거주지의 이동은 더더욱 빈번해질 예상이다. 그러나 맞벌이부부가 자녀를 출산하고 양육을 해야하는 시점부터 상황은 달라지기 스타트한다. 아이를 손쉽게 맡길 수 있도록 자신의 거주지를 대리양육자의 거주지 근처로 결정하는 것이 일반적 현상이 되어가고 있다 현재 취업여성의 대리양육자 일순위는 그들의 어머니이다. 또는 남편의 직장 근처에 거주지를 정하여 남자들의 출퇴근을 쉽게하고자 하는 등, 남자위주로 거주지가 결정되었다. 결국은 거주지 결정기준이 직장이나 부계가족중심이 아닌 자녀양육대리자를 중심으로 변한다고 할 수 있다 위 사례(instance)15의 경우는 …(투비컨티뉴드 )
손자녀 양육의 instance(사례)를 들어 한국사회의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작성했습니다
,인문사회,레포트
손자녀 양육의 여성들의 경험연구
순서
다. 맞벌이부부의 증가로 여성의 직장근처에 주택을 결정하는 등의 직장과의 이동거리가 거주지결定義(정의) 주된 기준이었다.






up손자녀양육의여성들의경험연구
손자녀 양육의 사례를 들어 한국사회의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작성했습니다up손자녀양육의여성들의경험연구 , 손자녀 양육의 여성들의 경험연구인문사회레포트 ,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손자녀 양육의 여성들의 경험연구.hwp( 84 )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및 대상자
Ⅱ. theory(이론)적 배경
1. 성별분업에 기반한 어머니역할
2. 현대한국가족에서의 혈연주의
Ⅲ. 연구결과 및 分析
1. 손자녀양육을 담당하게 된 동기
2. 양육과정에서 드러나는 갈등: 순응과 타협의 양상
3. 손자녀양육이 한국가족에 미치는 影響(영향)
Ⅳ. 結論 및 제안
“지 살림 지가하고, 내 살림 내가 하는 거지, 난 지들 어떻게 사는 지 참견 안해. 일요일에 실컷 자라고 두고, 밤에는 나도 좀 쉬고. 밤에는 나도 해방이야.” (사례(instance)6)
“얘들 집은 여기서 가깝죠. 강남에서 살다가 이 근처로 이사왔어요.(왜요?) 아무래도 애를 가까이에서 볼려니까 그런거죠. 여경이를 내가 데리고 살거든요. 매일와서 저녁 먹고 가고, 토요일 밤엔 데리고가서 하룻밤 자고 와요. 일요일날 교회에서 만나서 다시 우리집으로 오는거죠. 정말 잠시 밤에가서 잠만자고 오는 거지, 항상 나랑 같이 사는거에요. 이사와서는 매일 여경엄마가 이곳으로 퇴근해서 애보고 밥먹고 밤늦게 가요. 사위도 이곳으로 오고요. 자기네 집이야 잠만 자는 곳이죠.” (사례(instance) 15)
위의 change(변화) 외에 할머니에 의한 손자녀양육 현상은 한국가족의 거주지 결정요인의 기준을 바꾸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전에 남녀가 결혼하면 남자부모의 집에 들어가 산다거나, 그 근처에 거주지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았다. 때문에 아이를 봐주는 부모(시부모든지 친政府(정부)모든지)의 집 근처로 이사를 하게 된다된다. 직장과의 거리, 시간, 교통이나 집값 등보다 우선하여 자녀를 양육하는 사람 또는 기관에 가까운 곳으로 거주지를 결정하는 경향이 나타났다.